'농가의 재앙' 가뭄, 다중 예측 모델 나왔다
상태바
'농가의 재앙' 가뭄, 다중 예측 모델 나왔다
  • 정 현 기자
  • 승인 2023.11.03 0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OSTECH 감종훈 교수팀, 국토연구원, 재난안전연구원과 공동 연구
- 우리나라 기후 반영한 지표로 가뭄 전망 성공
-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Environmental Research Letter' 게재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농가의 재앙'으로 일컬어지는 가뭄을 예측할 수 있는 다중 모델을 개발했다.

POSTECH(포항공과대학교)은 2일, 환경공학부 감종훈 교수와 박창균 전 환경연구소 박사, 국토연구원 이상은 박사, 국립재난안전연구원 윤현철 박사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이 자가교정 유효가뭄지수(self-calibrating Effective Drought Index, 이하 scEDI)를 기반으로 한 다중 모델 예측을 통해 가뭄을 전망하고, 가뭄 회복에 필요한 누적 강수량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감종훈 교수(왼쪽)와 박창균 박사 / 사진=POSTECH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지구환경 분야의 SCI급 국제학술지인 ‘환경연구레터(Environmental Research Letter, IF=6.7)’ 10월 3일자 온라인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Sub-seasonal to Seasonal Outlook of the 2022-23 Southwestern Korea Meteorological Drought(2022-23년 한국 남서부지역의 기상학적 가뭄의 계절내-계절별 전망)'이며, 감종훈 교수가 교신저자로, 박창균 박사와 이상은 박사, 윤현철 박사가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가뭄 해갈에 필요한 물의 양 예측...범국가적 물관리 사업 중요"

이번 연구를 이끈 감종훈 교수는 “가뭄 해갈에 필요한 물의 양을 보다 정확하게 예측했지만 아직 지속적인 연구와 모니터링이 필요한 수준”이라면서 “지역적 가뭄 발생 시 유역 간 수자원 활용 등 범국가적인 물 관리 사업이 중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가뭄에 대한 국민들의 지속적인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Environmental Research Letter'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https://doi.org/10.1088/1748-9326/acfb27

기상청에 따르면 올해 3월 전국 평균 강수량은 평년 수준의 절반인 28.7mm에 불과했다. 여름철 장맛비로 가뭄은 해갈됐지만 많은 물이 필요했던 파종기(3월 말~5월 초)에는 물이 부족해 농가의 피해가 극심했다. 기후 위기로 인해 날로 심각해지는 가뭄을 예측하지 못한다면 올해와 같은 일이 매번 반복될지도 모른다.

농촌에서는 매년 파종기에 대비해 강수량 예보를 기반으로 댐에 물을 저장하지만, 올해 초 순천 주암댐의 저수율은 28%에 불과했다. 강수량과 달리 가뭄을 예측하는 시스템은 아직 미비한 수준이며, 우리나라는 사계절이 뚜렷해 다른 나라의 가뭄 예측 모델을 그대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난해 감종훈 교수팀은 우리나라의 기후 상황을 고려하여 가뭄의 강도를 비교 · 분석하는 지표인 scEDI를 개발했다. 이 지표는 기존 EDI의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시간적 · 공간적 변수를 보정한 값으로 강수량 예측 정보를 가뭄 예보로 해석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지표다.

분석 결과, 올해 3~5월 안에 가뭄을 완전히 해갈하기 위해서는 3월과 4월, 5월 누적 강수량이 각각 170mm, 310mm, 440mm가 될 때까지 비가 내려야 했다. 봄철 가뭄에 대비해 댐에 저장할 물의 양을 시기적절하게 관리하는 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한 것이다.

전라남도 지역의 가뭄지수와 가뭄 관련 인터넷 검색량, 가뭄 발생 면적 비율(2021년 1월 ~ 2023년 3월) / 자료이미지=POSTECH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행정안전부의 공동연구기술개발사업, 세종펠로우십사업 등의 지원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