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미세먼지에 의한 장 질환 악화 기전 규명
상태바
생명연, 미세먼지에 의한 장 질환 악화 기전 규명
  • 정 현 기자
  • 승인 2023.08.14 22: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손미영 박사팀, 연구 수행
- 미세먼지가 염증성 장(腸) 질환 악화를 유발하는 기전 규명
- 연구팀 "환경 유해인자에 의한 장 기능 저하 치료제 개발 기여 기대"
-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Immunology' 게재

[위즈뉴스] 미세먼지가 염증성 장 질환을 악화시키는 기전을 국내 연구진이 밝혀냈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 이하 '생명연')은 14일, 줄기세포연구센터 손미영 박사 연구팀이 장 오가노이드를 활용해 미세먼지(PM 10)에 의한 염증성 장(腸) 질환 환자의 소장 기능 저하 기전을 규명하는 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손미영 박사, 손나은 연구원, 손예슬 박사 / 사진=생명연

이번 연구의 성과는 향후 장 기능 저하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면역학 분야의 SCI급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Immunology(IF=8.787)' 6월 26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Particulate matter 10 exposure affects intestinal functionality in both inflamed 2D intestinal epithelial cell and 3D intestinal organoid models'이며, 손미영 박사와 김대수 박사가 공동 교신저자로, 손예슬 박사와 UST생명연캠퍼스 손나은 학생연구원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향후 장 기능 저하 치료를 위한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수 있을 것"

연구책임자인 손미영 박사는 “이번 연구성과는 염증 유발 장 질환이 있는 기저질환자에게서의 미세먼지에 의한 장 기능 저하 기전을 새롭게 밝힌 것”이라며 "향후 기저질환자에서 나타나는 환경 유해인자에 의한 장 기능 저하를 치료하기 위한 신규 타겟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Frontiers in Immunology' 최근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미세먼지는 1급 발암물질로 호흡기질환은 물론 심혈관질환, 신진대사 방해, 생식 이상 등 다양한 질환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미세먼지는 주로 호흡기를 통해 흡입되지만, 음식물이나 식수를 통해 체내에 유입되기도 한다. 

음식을 통해 섭취된 미세먼지는 침, 소화액과 같은 타액에 희석되지만, 일부 유입된 미세먼지가 위나 장 점막으로 흡수되어 혈액을 타고 전신으로 퍼져 염증성 장 질환,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불균형과 같은 위장관계 장애를 유발한다는 연구 결과가 보고되고 있다.

생활 속에서 쉽게 노출되는 미세먼지는 기저질환이 있는 환자들에게 더욱 유해하다고 알려졌지만, 미세먼지와 유관 질병에 관한 연구는 천식, 아토피와 같은 질병에 집중되어 있고 유병률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염증성 장 질환 환자에 관한 유해성 연구는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기존의 미세먼지 유해성 연구는 대부분 암 세포주를 활용하고 있지만, 이는 정상 세포가 아닐뿐더러 세포 다양성과 기능성 측면에서 인체와의 유사성이 낮은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연구팀은 보유하고 있는 인간 전분화능줄기세포 유래 2차원 장 상피세포와 3차원 오가노이드 원천기술을 이용해 염증성 장 질환에서의 미세먼지 영향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미세먼지에 노출된 염증성 장 질환 모델에서는 세포 내 중요한 신호전달 물질 중 하나인 칼슘의 신호전달 체계에 교란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단백질 분해와 흡수 기능이 저하하여 질환이 악화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의 'Korea Bio Grand Challenge' 사업, 범부처 재생의료기술개발사업, 식약처 첨단 독성평가기술 기반구축사업, KIST 대기환경복합대응연구사업, 생명연 주요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되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