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연구팀, 철보다 더 늘어나는 콘크리트 개발..."철근없는 구조물 가능"
상태바
전남대 연구팀, 철보다 더 늘어나는 콘크리트 개발..."철근없는 구조물 가능"
  • 정 현 기자
  • 승인 2023.03.29 0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대 건축학부 이방연 교수 연구팀 개발
- 철보다 더 늘어나고, 일반 콘크리트보다 변형성능 '2,200배'
- 이방연 교수 "철근없는 구조물도 가능할 것"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길이를 늘릴 수 있는 유연한 콘크리트를 개발했다.

전남대는 27일, 건축학부 이방연 교수 연구팀이 원래 길이의 22%까지 늘어날 수 있는 섬유보강 콘크리트 개발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러한 변형성능은 일반 콘크리트의 2,200배에 해당되며, 철의 변형성능보다 큰 것이다.

이방연 교수 / 사진=전남대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SCI급 국제학술지 '세라믹스 인터내셔널(Ceramics International, IF=5.532)' 4월호에 게재된다.

논문명은 'Extremely-ductile alkali-activated slag-based composite with a tensile strain capacity up to 22%'이며, 이방연 교수가 교신저자, Luong Quang Hieu 박사과정생이 제1저자로 참여했다.

"지진이나 폭발 같은 재해 상황에서 건물의 회복탄력성 향상에 기여할 것"

연구팀의 이방연 교수는 “이 연구를 통해 지진이나 폭발과 같은 재해에 대하여 구조물의 회복탄력성(resilience) 향상에 기여하고, 나아가 철근 없는 구조물 구현도 가능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Ceramics International'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콘크리트는 물 다음으로 인류가 많이 사용하는 재료다.

그러나 콘크리트는 태생적으로 물체가 늘어나는 정도인 인장강도가 낮고, 변형성능이 0.01%로 낮아 잘 깨지는 것처럼 보인다. 이는 콘크리트의 성분이 유리나 도자기와 유사한 무기 재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이다.

반면 철은 끊어질 때까지 최소 15% 이상 늘어나는 연성적인 움직임을 나타낸다. 이러한 재료적 특성 때문에 건축이나 토목구조물에 철근과 콘크리트를 같이 사용한다. 

연구팀은 모르타르(결합재, 물, 모래의 혼합물)에 폐고무 분말 혼입과 폴리에틸렌 단섬유를 1.75%(부피비) 보강하고, 새로운 혼합방법 및 양생방법을 개발하여 22%의 변형성능을 나타내는 섬유보강 콘크리트를 개발했다

일반 콘크리트와 섬유보강 콘크리트의 변형 성능 비교 / 자료이미지=전남대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실 및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