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배아 유래 3가지 줄기세포 에너지 대사 특징 규명" 건국대 도정태 교수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상태바
"초기 배아 유래 3가지 줄기세포 에너지 대사 특징 규명" 건국대 도정태 교수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20.02.06 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 국제학술지 '레독스 바이올로지(Redox Biology, IF=7.793)' 2월호 게재
건국대 줄기세포학과 연구팀이 초기 배아 유래 세 가지 줄기세포 에너지 대사의 특징을 규명했다. / 자료이미지=건국대학교
건국대 줄기세포학과 연구팀이 초기 배아 유래 세 가지 줄기세포 에너지 대사의 특징을 규명했다. / 자료이미지=건국대학교

[위즈뉴스] 건국대학교는 3일, KU융합과학기술원 줄기세포재생공학과 도정태 교수 연구팀(공동 제1저자 최준혁 석사과정, 서봉종 박사과정)이 착상 전 초기 배아인 배반포에서 유래한 배아줄기세포와 영양막줄기세포, 원시내배엽줄기세포 등 세 종류의 줄기세포를 만들고 이 세 줄기세포의 미토콘드리아 형태와 에너지 대사의 차이점, 유전자 발현 패턴의 차이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를 담은 논문은 생화학 및 분자생물학 분야 SCI급 국제학술지 '레독스 바이올로지(Redox Biology, IF=7.793)' 2월호에 게재됐다. 

논문 제목은 '배반포 유래 세 가지 줄기세로의 미토콘드리아 형태, 에너지 대사, 유전자 발현 패턴 비교 연구(Comparative analysis of the mitochondrial morphology, energy metabolism, and gene expression signatures in three types of blastocyst-derived stem cells)'이다.

연구팀이 착상 전 초기 배아(배반포)에서 수립한 배아줄기세포(ES cells), 영양막줄기세포(TS cells), 원시내배엽줄기세포(XEN cells) 등 세 가지 타입의 줄기세포는 각기 다른 분화능과 특징을 지니고 있으며, 이번 연구에서 연구팀은 이들의 미토콘드리아 형태의 차이점과 에너지 대사의 차이점 등을 규명했다.

배아줄기세포 및 영양막줄기세포는 동그란 모양의 미성숙한 형태의 미토콘드리아를 지니고 있으며 원시내배엽줄기세포는 다른 두 가지 줄기세포보다 상대적으로 긴 형태의 성숙한 미토콘드리아 형태를 가지고 있었다.

미토콘드리아는 세포가 필요한 ATP를 생산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미토콘드리아 형태가 다른 줄기세포에서의 에너지 대사에 차이가 있었다.

세포에서 ATP를 생산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해당작용과 산화적인산화반응(전자전달계)이다.

해당작용은 세포질에서 일어나며, 전자전달계는 미토콘드리아에서 일어나는 반응이다. 상대적으로 성숙한 모양의 미토콘드리아를 지닌 원시내배엽줄기세포는 주로 미토콘드리아에 의한 산화적인산화반응을 이용하여 ATP를 생산하며 영양막줄기세포는 주로 해당작용을 통해 ATP를 생산한다는 것을 규명하였다.

연구팀은 세 가지 줄기세포에서 생산되는 ATP양을 측정하였으며, 이중 가장 많은 ATP를 생산하는 줄기세포는 영양막줄기세포이며, 가장 적은 ATP를 생산하는 줄기세포는 배아줄기세포임을 밝혔다.

배아줄기세포와 영양막줄기세포가 미토콘드리아 모양이 비슷한데도 불구하고 ATP 생산량에서 4배 가까운 차이가 났다.

연구팀의 서봉종 박사과정생은 “이는 미토콘드리아 형태보다는 세포 타입 및 기능에 따라 ATP 요구량 및 생산량이 결정될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며 “초기 발달 단계에 있는 다양한 세포의 에너지 대사는 단순 해석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선도연구센터(SRC) 지원사업과 바이오의료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