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림대 유효종 교수팀 '금나노입자 합성 연구'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표지에 선정
상태바
한림대 유효종 교수팀 '금나노입자 합성 연구'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표지에 선정
  • 정 현 기자
  • 승인 2017.03.18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화학 및 나노, 재료과학 분야 전문저널 '켐나노맷' 3월호 표지에 선정
켐나노맷 3월호 표지 / 사진=한림대학교

[위즈뉴스] '금나노입자 합성 연구 논문, 국제학술지 표지에 선정'

한림대는 화학과 유효종 교수팀의 연구결과가 SCI급 저널인 '켐나노맷'(ChemNanoMat)의 3월호 표지(Back Cover)로 선정되어 출판되었다고 17일 밝혔다.

켐나노맷 저널은 윌리(Wiley)사에서 출판하는 국제저널로, 화학과 나노과학, 재료과학 영역의 융합연구들을 주로 소개하고 있다.

이번 3월호 표지로 선정된 이미지는 별 모양 금나노입자 표면에 백금 코팅을 입히는 등의 방법을 통해 혼합성분 나노입자를 다양한 조건에서 성공적으로 합성한 모습을 형상화 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효종 교수 / 사진=한림대학교

금나노입자는 금의 입자 크기가 나노미터인 것으로, 크기가 매우 작아 일반적인 광학현미경으로 관찰이 어려우며, 완전한 구 모양이 아니라 불규칙한 모양으로 되어있으며 전자, 광학, 촉매, 의료 분야에서 폭넓게 연구되고 있다고 한다.

이번 연구와 관련해 유효종 교수는 "다중가지를 갖는 별모양의 독특한 형태를 보이는 혼합 성분 나노입자의 합성을 담았으며, 형태적인 면으로도 충분히 흥미롭지만, 구성 성분인 금과 백금의 혼합 시 생기는 촉매로서의 ‘상승효과’를 밝힌 것에 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실지원사업과 개인연구(중견연구) 지원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했으며, 관련 기술은 연구팀이 발명인으로 특허 출원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