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상태바
DBpia,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 대상자 모집
  • 박정원 기자
  • 승인 2024.03.06 0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달 4일부터~31일까지 신청
- 5개 학문 분야 신진 연구자 150명에 논문 심사료, 게재료 일체 지원
- 인문학 70명, 사회과학 50명, 자연과학 10명, 공학 10명, 예술체육학 10명

[위즈뉴스] 학술 콘텐츠 플랫폼 DBpia(디비피아)를 운영하는 누리미디어가 ‘2024년 상반기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젊은 연구자들이 경제적 부담 없이 학문적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논문 투고에 드는 비용인 게재료와 심사료 전액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 상반기 사업에서는 △인문학 70명 △사회과학 50명 △자연과학 10명 △공학 10명 △예술체육학 10명 등 다양한 학문 분야의 신진 연구자 150명을 지원 대상으로 선발한다.

이미지=누리미디어

학술지에 논문을 투고하고 심사를 받는 것은 연구자가 학계에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인정받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이지만, 건당 수십만원에 이르는 논문 투고료는 젊은 연구자에게 경제적으로 큰 부담이다. 특히 올해 국가 연구개발 예산이 대폭 삭감되면서 대학원생과 신진 연구자 등 젊은 연구자들이 겪는 고용 불안정과 경제적 어려움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이에따라 누리미디어는 ‘아카루트(Akaroot)’를 통해 젊은 연구자들을 위한 지원 사업을 올해도 이어가고 있다. 아카루트의 사업 중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은 2020년 50명 규모로 시작해 8회차를 맞이한 현재 매회 150명으로 3배 이상 지원 규모를 확대하며 지속되고 있다.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의 신청 자격은 한국연구재단 분류 기준 △인문학 △사회과학 △자연과학 △공학 △예술·체육 분야를 전공하는 석사·박사·석박사 통합 과정 재학생과 수료생, 박사학위 취득 후 2년 이내의 연구자다. 신청은 3월 31일까지며, 지원 대상자는 4월 5일 발표된다.

지원 대상자로 선정된 연구자들은 2024년 9월 30일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 등재지나 등재후보지에 단독 또는 제1저자로 집필한 논문의 게재가 확정되었을 경우 게재료와 심사료 전액을 지원받을 수 있다. 다만 다른 기관에서 해당 학술지 투고료를 지원받는 경우 지원 대상에서 제외된다.

누리미디어 최순일 대표는 “공공기관과 연구재단이 운영하는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젊은 연구자들이 많다"며 "사각지대에 놓인 신진 연구자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2024년 상반기 제8회 논문 투고료 지원 사업과 관련해 신청 방법 등 자세한 사항은 DBpia 홈페이지 ‘아카루트’ 코너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