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있는 항생제' 포식성 박테리아 대량 배양 시스템 개발
상태바
'살아있는 항생제' 포식성 박테리아 대량 배양 시스템 개발
  • 정 현 기자
  • 승인 2023.12.27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UNIST 로버트 미첼 교수팀, 'one-pot' 배양 시스템 개발
- 포식성 박테리아 쉽고 빠르게 대량 생산 가능해
- 연구팀 "산업적 활용을 위한 생산의 기초 마련"
-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게재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살아있는 항생제'로 불리는 포식성 박테리아를 더 쉽고 빨리 배양할 수 있는 방법을 개발했다. 

UNIST(총장 이용훈)는 26일, 생명과학과 로버트 미첼 교수 연구팀이 ‘살아있는 항생제’로 불리는 포식성 박테리아 '델로비브리오 박테리아'를 활용하기 위한 대량 배양법과 생산 기술인 ‘one-pot 배양’ 시스템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윗줄 왼쪽부터 박신성 연구원, EKPENYONG JOY EDET 연구원, 로버트 미첼 교수, 제1저자 문원식 연구원, 아랫줄 왼쪽부터 장효찬 연구원, 제1저자 최수민 연구원 / 사진=UNIST

이번 연구는 쉽고 빠르게 포식성 박테리아를 배양할 수 있는 것으로, 의료 연구 등 다양한 산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케미컬 엔지니어링 저널(Chemical Engineering Journal, IF=15.1)’ 12월 15일자 온라인 게재됐다.

논문명은 'One-Pot fermenter processing for the mass cultivation of predatory bacteria'이며, 로버트 미첼 교수가 교신저자로, 문원식 연구원과 최수민 연구원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포식성 박테리아 산업적 활용 위한 생산의 기초 마련"

연구팀의 로버트 미첼 교수는 “이번 연구는 델로비브리오 박테리오보루스 HD100을 더 쉽고 빠르게 배양함으로써 살아있는 항생제로서의 사용 가능성을 높였다”며 “또한 환경 조건에 민감한 포식성 박테리아를 산업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생산의 기초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Chemical Engineering Journal'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연구팀은 포식성 박테리아 중 가장 많이 연구되고 있는 델로비브리오 박테리오보루스 HD100(Bdellovibrio bacteriovorus HD100)의 배양법을 연구했다.

델로비브리오는 다른 박테리아 안으로 들어가 그 박테리아를 분해하고 먹으면서 성장한다. 이런 특성을 활용해 ‘슈퍼박테리아’라고 불리는 항생제 내성균에 감염된 환자를 치료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기존 포식성 박테리아를 배양하기 위해선 대장균을 배양한 뒤 대장균 세포만을 분리했다. 이를 다시 포식성 박테리아 배양액인 HEPES에 희석하고 포식성 박테리아를 넣게 된다. 이런 과정을 위해 각기 다른 플라스크가 필요하고 48시간 이상의 배양시간이 필요하다.

연구팀이 개발한 ‘One-pot 배양’ 시스템은 복잡한 공정과 배양시간을 절반 이상 크게 줄였다. 포식성 박테리아와 먹이가 되는 박테리아의 성장 특성을 분석하고 두 세균을 처음부터 동시 배양한다.

배양액의 pH, 삼투압 등 여러 조건을 최적화해 24시간 안에 박테리아를 배양할 수 있게 만들었다.

연구팀은 개발한 시스템을 소량의 박테리아 배양을 통해 입증했다. 발효 반응기를 활용한 대량 배양 또한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기존 플라스크에서 56억 마리/ml의 농도로 배양 가능했던 것을 70억 마리/ml의 농도로 약 25% 상승시켰다.

자료이미지=UNIST

[그림설명]
Scheme D 배양 방식을 적용하여 발효 반응기 내에서 먹이 박테리아인 대장균(E. coli K-12 MG1655)과 포식박테리아(B. bacteriovorus HD100)의 성장을 시간에 따라 현미경으로 보여주는 그림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중견연구, 창의도전연구기반지원 사업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