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항암제, 고령 위암 환자의 생존기간 늘렸다
상태바
복합항암제, 고령 위암 환자의 생존기간 늘렸다
  • 정 현 기자
  • 승인 2023.12.18 00: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분당서울대병원 이근욱 교수팀, 보라매병원 최인실 교수팀, 공동 연구
- 연구 결과 복합항암제 사용군, 전체 생존기간 4개월, 무진행 생존기간 2개월 더 늘어
- 75세 미만이거나 전신상태 양호한 노인 환자, 복합항암제 사용 적극 고려해야
-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게재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고령 위암 환자에서도 복합항암제가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입증했다. 

분당서울대병원은 14일, 혈액종양내과 이근욱 교수와 보라매병원 혈액종양내과 최인실 교수로 구성된 공동연구팀이 70세 이상 고령의 전이성 및 재발성 위암 환자에서 복합항암화학요법(복합항암제)이 생존기간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고 밝혔다.

이근욱 교수(왼쪽)와 최인실 교수 / 사진=분당서울대병원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대한암학회의 공식 의학잡지인 SCI급 국제학술지 '암 연구 및 치료(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IF=4.6)' 최근호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A Phase 3 Randomized Clinical Trial to Compare Efficacy and Safety between Combination Therapy and Monotherapy in Elderly Patients with Advanced Gastric Cancer (KCSG ST13-10)'이며, 보라매병원 최인실 교수가 교신저자로, 분당서울대병원 이근욱 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했다.

"노인 위암 환자의 임상 진료 시 근거로 제시될 것"

책임연구자인 최인실 교수는 “노인 전이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임상시험을 시행하는 것이 매우 어려운데, 항암치료를 필요로 하는 노인 위암 환자의 임상 진료 시 근거로 제시될 수 있는 우리 자체의 중요한 연구 결과가 마련된 것”이라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Cancer Research and Treatment' 최근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세계 암 사망 순위 3위인 위암은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데, 환자 중 50% 이상이 65세 이상이다.

전이성이나 재발성 위암 환자에게 표준으로 사용하는 치료제는 복합항암제로, 치료 효과가 높지만 부작용이 발생할 확률이 있어 비교적 젊은 환자에게 주로 사용되어 왔다. 때문에 70세 이상 고령 환자들에게는 제한적으로만 사용되어 왔으며, 관련 연구가 거의 없어 명확한 치료 방침이 없던 실정이었다.

이에따라 연구팀은 70세 이상 고령의 전이성 및 재발성 위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복합항암제와 단독항암화학요법(단독항암제)의 효과 및 안전성을 비교하는 다기관 3상 임상시험을 수행했다. 2014년부터 2019년까지 전향적으로 등록된 고령 위암 환자 104명을 대상으로 복합항암제 혹은 단독항암제 중 무작위로 배정했으며, 치료 시행을 받은 후 효과 및 발생한 부작용을 서로 비교했다.

연구 결과 복합항암제 사용군의 전체 생존기간(중앙값)은 11.5개월, 단독항암제 사용군의 전체 생존기간은 7.5개월로 복합항암제 사용군이 4개월 더 오래 생존했다.

비록 처음 목표보다 환자가 적게 등록돼 이러한 생존기간 차이가 통계적 유의성은 만족하지 못했지만, 임상적인 관점에서는 의미있는 차이를 보였다. 특히, 70~74세 환자들만 놓고 비교하면 복합항암제와 단독항암제 사용군의 생존기간은 15.9개월 대 7.2개월로, 생존 기간의 차이가 8.7개월로 2배 이상의 차이가 났다.

또한 암 치료에서 중요한 지표로 사용되는 무진행 생존기간(암이 악화되지 않고 지속되는 기간)은 복합항암제 사용군은 5.6개월로 단독항암제 사용군보다 약 2개월 더 길었으며, 이는 통계적으로 의미 있는 차이였다. 비록 복합항암제 사용군에서 혈소판 감소증, 설사 등 일부 부작용의 빈도가 높았지만, 3등급 이상의 심한 부작용 발생 빈도는 서로 비슷했으며 삶의 질 관련 설문조사에서도 차이가 없었다.

자료이미지=분당서울대병원

결론적으로 복합항암제는 고령 환자에게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특히 나이가 74세 이하라면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의 이근욱 교수는 “예전에는 70세 이상 고령 환자를 대상으로 한 관련 비교 임상시험 결과가 매우 드물어서 복합항암제 처방은 제한적으로만 사용되는 경우가 많았다”며 “평균 수명이 증가하면서 고령 위암 환자도 증가했는데, 이번 연구로 복합항암제 치료 범위가 확대되어 더욱 효과적인 치료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전신 상태가 양호한 전이성 및 재발성 고령 위암 환자에서 복합항암제 사용을 적극적으로 권고할 수 있는 근거를 제공하여 적합한 치료방안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