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 속 비타민D 적정 수치, 40ng/mL 이상 돼야"
상태바
"몸 속 비타민D 적정 수치, 40ng/mL 이상 돼야"
  • 정 현 기자
  • 승인 2023.11.23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인터마운틴 헬스의 하이디 메이 박사팀, 임상연구서 밝혀
- 40ng/mL 이상 유지하기 위해 5,000~8,000 IU 이상 복용해야
- Medical News Today, 22일자 기사로 '임상실험' 내용 소개
이미지=Pixabay

[위즈뉴스] 비타민D는 우리 몸에서 어느 정도면 충분할까?

일반적으로 권장하는 비타민D의 용량은 우리 몸 속 비타민D의 적정 혈중 수치를 달성하기에는 너무 낮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메디컬 뉴스 투데이(Medical News Today)는 22일, 미국의 비영리 의료 시스템인 인터마운틴 헬스(Intermountain Health)의 심혈관 역학 전문가 하이디 메이(Dr. Heidi May) 박사 연구팀이 'TARGET-D'로 명명된 임상시험을 통해 이같은 사실을 밝혀냈다고 보도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지난 11일 미국심장협회(AHA) 연례 학술회의에서 발표되었으며, 논문명은 'Recommended Vitamin D Supplementation Doses Are Too Low to Achieve Target Blood Levels in Adults'이다.

하이디 메이 박사 / 사진=Intermountain Health 홈페이지

연구팀은 이번 임상시험에서 적정한 비타민D 수치에 도달하기 위한 최적의 투여량과 이것이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 여부에 대해 알아보고자 했다.

연구팀은 이 임상시험을 위해 632명의 참가자를 모집해 두 개의 그룹으로 나눴다. 한 그룹은 표준 치료 그룹으로 표준 용량의 비타민D 보충제를 투여를 했고, 다른 그룹은 중재 그룹으로 이 그룹 참가자들에게는 특정한 제한 없이 비타민D 보충제를 투여했다.

연구팀의 목표는 참가자들의 혈중 비타민D가 적정 수치인 40ng/mL 이상이 되게 하는 것이었다.

연구팀은 참가자들 대부분이 ml당 40ng 이상의 혈중 비타민D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비타민D의 보충이 필요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참가자의 51%는 비타민D 권장식이 허용량보다 훨씬 높은 5,000~8,000 IU가 필요했고, 14.6%는 10,000 IU 또는 그 이상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상시험 참가자들이 비타민D 목표 수치인 40ng/mL에 도달하는 데도 시간이 소요됐다. 65% 미만의 참가자들은 3개월만에 그 수준에 도달했고, 25%는 그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 6개월이 걸렸다.

연구팀은 이번 임상시험에서 적정 비타민D의 수치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더 높은 비타민D 용량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연구팀은 다음 단계로, 40ng/mL 이상의 비타민D 수치를 달성하는 것이 심혈관 질환의 결과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지를 확인하는 연구에 들어갔다.  

연구팀의 하이디 메이 박사는 "이번 임상시험이 40ng/mL 이상의 비타민D 수치를 달성하면 심혈관계 위험이 감소한다는 사실이 입증된다면, 임상의들은 낮은 비타민D 수치를 테스트하고 개선하는 데 더 적극적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