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연변이 양성 폐암환자에서도 ‘면역항암제 효과’ 입증..."새로운 치료법으로 떠올라"
상태바
돌연변이 양성 폐암환자에서도 ‘면역항암제 효과’ 입증..."새로운 치료법으로 떠올라"
  • 정 현 기자
  • 승인 2023.10.25 0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삼성서울병원 안명주 교수팀, 국내 15개 기관 연구진과 공동 연구
- 면역항암제 병용요법, 유효성 입증
- 유럽임상종양학회서 최신 임상 연구로 소개
- 논문,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Journal of Clinical Oncology' 게재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돌연변이 양성 폐암환자에서도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입증했다.

삼성서울병원(원장 박승우)은 24일, 혈액종양내과 안명주 교수와 박세훈 교수 연구팀이 대한항암요법연구회 (KCSG) 소속 국내 15개 기관 연구진과 공동 연구를 통해, 동양인에 많은 돌연변이 양성 폐암에서 면역항암제를 사용한 새로운 치료 전략의 임상적 유효성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안명주 교수(왼쪽)와 박세훈 교수 / 사진=삼성서울병원

이번 연구는 EGFR, ALK 변이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면역항암제를 활용한 면역-화학 병용요법의 임상적 효능을 밝힌 최초의 3상 임상시험 결과이며, 연구 성과를 담은 논문은 종양학 분야의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JOURNAL OF CINICAL ONCOLOGY(IF=50.739)’ 최신호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A Phase 3, Randomized study of atezolizumab plus bevacizumab and chemotherapy in patients with EGFR or ALK mutated in non-small cell lung cancer (ATTLAS, KCSG-LU19-04)'이며, 삼성서울병원 안명주 교수가 교신저자로, 박세훈 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했다.

"새 치료 전략의 유효성 입증, 고무적"

연구팀의 박세훈 교수는 “폐암이란 큰 병과 싸우면서 내성을 경험한 환자들은 절박한 심정으로 새로운 치료법을 찾게 된다”면서 “어려운 길임은 분명하지만, 여전히 암과 싸울 치료 옵션이 있다는 희망을 주고자 연구한 결과”라고 말했다.

연구팀의 안명주 교수는 “새 치료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을 입증해 더 많은 환자에게 기회를 줄 수 있다는 점은 고무적”이라면서 “다만 늘어난 약제만큼 심각하진 않더라도 부작용 우려를 완전히 배제하기 어려운 만큼 더욱 안전하고 정교한 방법으로 환자를 선별해 치료할 수 있도록 연구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JOURNAL OF CINICAL ONCOLOGY'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이번 연구(ATTLAS)는 최근 열린 '유럽임상종양학회(ESMO)'(10.20~24, 스페인 마드리드)에서도 ‘최신 임상연구 초록(Late-breaking Abstract)’으로 채택돼, 학회 발표와 동시에 미국임상종양학회 (ASCO) 학회지인 임상종양학회지 (JOURNAL OF CLINICAL ONCOLOGY)에 실시간으로 공개가 되는 등 학계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돌연변이 폐암 환자에서 이번에 입증한 치료법이 ‘새로운 치료방법’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도 그만큼 커졌다.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뚜렷한 폐암은 표적항암제로 치료하는 게 일반적이다. 국내에 많은 EGFR, ALK 변이 양성 환자에서 1차 치료제로 티로신키나아제 억제제(TKI)를 쓰는 게 대표적이다. 

문제는 환자에서 효과가 나타나더라도 TKI 억제제의 내성을 피할 수 없다는 점이다. 이후 치료의 대안으로 면역항암제를 꼽기도 하지만, 유전자 돌연변이가 없는 다른 비소세포 폐암 환자에 비해 제한적인 임상적 효과는 풀어야 할 과제였다.

연구팀은 면역항암제와 항혈관억제제, 항암화학 병용요법에서 실마리를 찾았다. 표적항암치료 이후 흔히 쓰는 백금 기반 항암치료에 면역항암제를 항혈관억제제와 함께 더하면 치료 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이란 기대에서다.

연구팀은 국내 16개 의료기관에서 모집한 EGFR 변이 환자 215명과 ALK 변이 환자 13명 등 총 228명을 무작위로 나눈 뒤 환자군을 둘로 나눠 치료 전략을 달리했다. 

한 쪽에는 면역항암제인 아테졸리주맙과 치료 효과를 증진시키는 베바시주맙, 기존 백금 항암 치료법에서 쓰이는 파클리탁셀, 카보플라틴을 추가했다. 다른 한 쪽에는 표적항암제 이후 표준 치료방식인 페메트렉시드에 카보플라틴 또는 시스플라틴을 병용 투여하고, 두 집단의 예후를 비교 분석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암의 치료 반응율은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 때 69.5%로 기존 치료군 41.9%보다 높았다. 또 무진행 생존 기간도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군이 8.48개월, 기존 치료군 5.62개월로 병의 진행 위험 역시 38% 가량 낮게 평가됐다. 

이러한 경향은 면역항암제의 효과를 가늠하는 지표인 PD-L1의 발현율이 증가할수록 함께 상승하는 경향을 보였다. 뿐만 아니라 루닛 스코프로 확인했을 때 종양침윤림프구의 밀도가 높았던 경우에도 비슷한 효과가 확인돼 치료에 반응을 보일 대상을 확실히 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연구팀은 풀이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