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알코올성 지방간 치료제 개발, 실마리 풀렸다
상태바
비알코올성 지방간 치료제 개발, 실마리 풀렸다
  • 정 현 기자
  • 승인 2023.09.06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UNIST 최장현, 박성호 교수팀,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새로운 작용 원리 발견
- 'Thrap3' 단백질 억제로 지방간 효과적 치료 가능해
-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Experimental and Molecular Medicine’ 게재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비만에 의한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병을 조절하는 새로운 인자를 발견했다.

UNIST(총장 이용훈)는 5일, 생명과학과 최장현 교수와 박성호 교수 연구팀이 비알코올성 지방간 환자와 동물(쥐)에서 갑상선 호르몬 수용체 관련 단백질인 'Thrap3' 단백질이 증가함을 발견했다.

왼쪽부터 박성호 교수, 최장현 교수, 이요한 연구원 / 사진=UNIST

이 단백질은 간에서 지방 대사의 핵심 조절 요소인 ‘아데노신 일인산 활성화 단백질 인산화효소(AMPK)’의 활성을 억제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악화시킨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8월 1일 생명과학분야의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실험 및 분자의학’(Experimental and Molecular Medicine, IF=12.8)’ 8월 1일자 온라인 게재됐다.

논문명은 'Thrap3 promotes nonalcoholic fatty liver disease by suppressing AMPK-mediated autophagy'이며, UNIST 최장현 교수와 박성호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장현준 박사와 이요한 박사가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이번 연구 통해 비알코올성 지방간 치료 방법 새롭게 제시"

연구팀의 최장현 교수는 “그동안 비알코올성 지방간의 치료 전략을 구축하는 데 많은 한계에 부딪히고 있었다”며 “이번 Thrap3 유전자의 발굴을 통해 효과적인 비알코올성 지방간 치료 방법을 새롭게 제시하게 됐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EMM'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과도한 지방 축적에 의한 염증반응으로 지방간염, 간경변 등 포괄적인 범위의 대사성 질환이다. 현재까지 뚜렷한 치료제가 개발되지 않아 치료를 위한 다양한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연구팀은 동물(쥐) 실험을 통해 간에서 'Thrap3' 단백질이 AMPK와 직접 결합하는 것을 확인했다. 이는 세포핵 안의 AMPK가 세포질로 이동하는 것을 방해한다.

중성지방을 분해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자가소화작용(Autophagy)의 효과 또한 저해한다. 즉, Thrap3의 발현을 억제시키면 비알코올성 지방간을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연구팀은 Thrap3를 억제시키면 지방간으로 인해 발생되는 염증성 질환인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단계까지 효과적으로 개선됨을 확인했다.

Thrap3에 의한 아데노신 일인산 활성화 단백질 인산화효소 활성 조절 및 자가소화작용의 조절에 따른 비알코올성 지방간 발병 기전 및 개선 효과 입증 / 자료이미지=UNIST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한국연구재단과 국가마우스표현형분석사업단(KMPC), UNIST 미래선도프로젝트 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