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온으로 만든 전기' 활용해 구조 신호 보낸다
상태바
'체온으로 만든 전기' 활용해 구조 신호 보낸다
  • 정 현 기자
  • 승인 2023.07.17 21: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서울대 홍용택 교수팀과 KIST 정승준 박사팀, 공동 연구 수행
- 배터리 없이 체온만으로 웨어러블 전자기기 동작시키는 '열전소자' 개발
- 논문,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ACS Energy Letters' 게재 및 표지논문 선정
국제학술지 'ACS Energy Letters' 표지 논문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배터리 없이 체온만으로도 무선 웨어러블 전자기기를 동작시킬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이광복)은 최근 서울대 홍용택 교수 연구팀이 KIST 정승준 박사 연구팀과 공동 연구를 통해 배터리 없이 체온만으로 자가발전하여 무선 웨어러블 전자기기를 동작시킬 수 있는 고성능 신축 열전소자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에너지 분야의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에이씨에스 에너지 레터스(ACS Energy Letters, IF=22.0)' 6월 9일자 표지 논문으로 게재됐다.

논문명은 'Milliwatt-scale body-heat harvesting using stretchable thermoelectric generators for fully untethered, self-sustainable wearables'이며, 서울대 홍용택 교수와 KIST 정승준 박사, 스탠포드대 이병문 박사가 공동 교신저자로, 서울대 조 현 박사와 장동주 박사과정생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배터리 없는 자가발전 웨어러블 기기의 대중화에 기여할 것"

연구팀의 홍용택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 신축 열전소자의 기술적인 한계로 여겨졌던 낮은 발전 성능 문제를 해결하고, 체온과 같은 적은 열에너지로도 무선 웨어러블 기기를 동작시켜 신축 열전소자의 실용성을 높인데 의의가 있다”며 “배터리 없는 자가발전 웨어러블 기기의 대중화 및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ACS Energy Letters' 최근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https://doi.org/10.1021/acsenergylett.3c00243

시계와 안경 등 다양한 형태의 웨어러블 전자기기 사용이 증가하면서 관련 기기에 효율적으로 전원을 공급할 소자 개발도 활발하다.

열전소자는 제벡 효과에 의해 열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소자이다. 신축성을 부여하면 사람의 피부에 부착 가능하며, 체온을 이용해 배터리 없이 동작하는 자가발전 웨어러블 기기를 구현할 수 있어 새로운 전원 공급 소자로 주목받고 있다.

제벡 효과(Seebeck effect)는 서로 다른 금속의 양 끝을 접합한 후 한쪽 접합부에 열을 가했을 때 폐회로 상에 전위차가 발생하여 전류가 흐르는 현상이다.

열전소자가 생성할 수 있는 전력은 소자의 내부 저항과 반비례하는데, 기존 신축 열전소자는 내부 저항이 높아서 생성되는 전력이 적고 실용성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외부 기기를 동작시킬 수 있는 고성능 신축 열전소자를 구현하려면 신축 열전소자의 내부 저항을 높이는 주된 요인인 신축 전극과 열전소재 사이의 계면 저항과 신축 전극의 전기 저항을 해결해야 한다.

연구팀은 신축 열전소자 내부의 계면과 신축 전극의 전기 저항을 개선할 두 가지 전략을 도입하여 내부 저항은 낮추고 자가발전 성능은 높인 고성능 신축 열전소자 개발에 성공했다. 

은-나노와이어 기반의 신축 전극에 용액 기반 웰딩 기법을 적용하여 내부 저항을 낮추었으며, 신축 전극과 열전소재의 접합부에 은 입자 기반의 전도성 중간층을 도입하여 접합부의 계면 저항을 감소시켰다.

웰딩 기법은 두 금속 입자 간의 접촉 부분을 결합시키는 공정을 말한다.  

 고성능 신축 열전소자 구조와 응용 및 내부 저항을 개선하기 위한 전략 / 자료이미지=한국연구재단

실험 결과, 두 가지 전략을 모두 적용한 신축 열전소자는 내부 저항이 기존의 6배 이상 감소하여 세계 최고 수준의 발전 성능을 보였다. 

또한, 외부 전원장치 없이 체온에 의한 발전만으로 블루투스 통신이 가능하여 긴급 상황에서 구조 요청을 할 수 있는 무선 자가발전 웨어러블 시스템을 동작시킬 수 있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추진하는 미래소재디스커버리 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