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와 ESG경영' 등 개발협력 분야 최신 동향 국제학술컨퍼런스 개최
상태바
'기후변화와 ESG경영' 등 개발협력 분야 최신 동향 국제학술컨퍼런스 개최
  • 박장호 기자
  • 승인 2021.09.15 2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DI국제정책대학원 주최...15일~16일 이틀간 온라인으로 열려
왼쪽부터 딘 조리프 세계은행 리드이코노미스트, 리 경 락다왈라 미 웨이크포레스트대 교수, 안톤 코리넥 전미경제연구소 연구원, 아시쉬 쿠마르 세다이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박사과정생 / 사진출처=KDI국제정책대학원
왼쪽부터 딘 조리프 세계은행 리드이코노미스트, 리 경 락다왈라 미 웨이크포레스트대 교수, 안톤 코리넥 전미경제연구소 연구원, 아시쉬 쿠마르 세다이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박사과정생 / 사진출처=KDI국제정책대학원

[위즈뉴스] KDI국제정책대학원은 오는 15일~16일 양일 간 ‘개발협력분야의 최신 동향과 개발도상국의 당면과제’를 주제로 국제개발협력 국제학술대회를 온라인으로 개최한다.

KDI국제정책대학원은 이번 국제학술대회를 통해 개발협력연구 분야의 유수 연구기관 및 학계 연구자들과의 협력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향후 연구협력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이번 컨퍼런스는 ‘젠더와 고용’, ‘세금과 경영관리’, ‘기후변화와 ESG 경영‘, ‘국제개발’ 등 4개 세션으로 구성되며, 노스웨스턴대학교, 버지니아대학교 등 유수 대학의 교수 및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세계은행, 전미경제조사국, 영국 글로벌 개발센터 등 국제기구 및 연구기관 소속 13명의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전문가 발표와 지정토론, 자유토론으로 진행된다.

먼저, 첫날(15일) '기조연설'에서는 딘 졸리프 세계은행 리드이코노미스트가 ‘사람과 지구를 생각하는 새로운 경제패러다임으로의 전환’을 주제로 데이터의 양면성이 경제·사회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어, '세션 1. 젠더와 고용'에서는 아시쉬 쿠마르 세다이 미국 콜로라도 주립대학교 박사과정생이 2005년~2012년의 성별 인간개발 데이터를 활용해 실내 상수도 식수(IPDW)가 성별에 따라 고용·급여·건강 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한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쿠옹 비엣 뉴엔 메콩개발연구소 부국장은 2015년~2020년 데이터를 활용해 코로나19로 인한 대규모 봉쇄로 인한 실업률, 임시휴직률, 고용의 질 등 노동환경과 팬데믹의 인과관계를 분석한다.

세 번째 발표자인 우파삭 다스 영국 맨체스터대학교 국제개발연구소 수석연구원은 장기적인 재정 인센티브에 의존하는 조건부 현금이전(CCT) 프로그램이 미혼 여성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한다.

'세션 2. 세금과 경영관리'에서는 레오나르도 이아코보네 세계은행 리드이코노미스트가 멕시코시티 내 1,148개 전통적 소매업체의 무작위 현장 데이터를 활용해 대내외 경영현대화가 판매실적 상승효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두 번째 발표자인 프레드릭 에밀리아노 마낭 탄자니아 국립 도도마대학교 교수는 탄자니아 다르에스살람의 토지 소유자를 대상으로 한 재산세 납부촉진 문자캠페인 결과 데이터를 활용, 호혜성·사회적압력·통제·단순상기 문자 중 호혜성 메시지가 재산세 납세율을 증가시킨 연구결과를 발표한다.

세 번째 발표자로 나선 구안밍 허 영국 더럼대학교 교수는 중국 상하이-홍콩 주식시장의 연결이 중국 본토 내 기업 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 주식시장과 기업 혁신의 상호관계를 분석한 결과를 공개한다.

2일차(16일)에는 전문가 패널토론에 이어 세션별 발표순으로 진행되며, 안톤 코리넥 美 버지니아대학교 교수, 이인복 KDI국제정책대학원 교수, 파울로 바스토스 세계은행 선임 이코노미스트, 정혁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교수가 패널토론에 참여한다.

안톤 코리넥 미국 버지니아대학교 교수와 2001년 노벨 경제학상 수상자인 조셉 스티글리츠가 공저한 논문 ‘인공지능, 세계화, 경제발전전략’을 주제로 토론을 진행한다.

인공지능기술 발전의 경제적 요인을 분석해 개발도상국이 신흥시장에서 얻을 수 있는 잠재적 이익과 경제정책을 제시하고, 인공지능기술을 바탕으로 개발도상국과 협력하는 글로벌 경제 거버넌스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세션 3. 기후변화와 ESG 경영'에서는 프란시스코 코스타 미국 델라웨어대학 교수가 브라질 아마존지역의 탄소효율적 조림(造林)을 측정·분석한 결과를 발표한다.

두 번째 발표자로 나선 마이클 카일리 미국 연방준비이사회 부국장은 기후변화가 평균 경제성장률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이번 발표는 기후변화가 거대한 경기위축을 야기할 수 있음을 시사한다.

세 번째 발표자인 아론 석현 윤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 켈로그경영대학원 교수는 투자회사의 펀드매니저들이 UN 산하 책임투자원칙 기구(PRI)를 활용해 ESG 경영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분석한다.

'세션 4. 국제개발'에서는 리 경 락다왈라 미국 웨이크포레스트대학 교수가 2007년~2017년의 페루 내 약 23,000개 공립초등학교 패널데이터를 활용해 교내 인터넷 접근성이 학생의 수학과 독해 표준점수와 학교 표준점수에 미치는 영향을 측정해, 학습능력 향상을 위한 기술 투자와 인터넷 교육에 대한 장기적 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논의한다.

두 번째 발표자인 김규철 KDI 북방경제실 연구위원은 UN 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 결의가 북한의 지역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발표한다.

마지막 발표자로 나선 리 크라우펄드 영국 국제개발센터 선임연구원은 중하위 소득 국가 내 교육부문 고위관계자 약 900명에 대한 설문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언어 및 수리 능력 중심의 새로운 교육정책을 달성을 저해하는 요인에 관해 설명한다.

유종일 KDI국제정책대학원장은 “이번 컨퍼런스를 통해 전 세계 국제개발협력 전문가들이 주요 현안에 대한 연구협력 필요성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향후 개발협력 분야의 학술적 가치 증진과 연구 수월성 달성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