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리뷰] 성공적인 업종 선정을 위한 7가지 기본 원칙
상태바
[창업 리뷰] 성공적인 업종 선정을 위한 7가지 기본 원칙
  • 이효은 기자
  • 승인 2017.04.0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헌 소장의 책 '창업! 트랜드가 돈이다'에서

[위즈뉴스] '성공적인 업종 선정을 위한 7가지 기본 원칙'

창업전문가 이상헌 창업경영연구소장이 쓴 책 <창업!트렌드가 돈이다>에서는 창업의 핵심요소인 시장 트렌드 읽기와 아이템 선정, 8가지 튀는 마케팅 등 실전 창업을 위해 꼭 알아야 할 정보를 정리하고 있다.

이중에서 성공적인 업종 선정을 위한 7가지 기본 원칙을 소개한다.  

어떤 업종을 선택할 것인가의 문제는 예비창업자들에게 가장 어려우면서도 중요한 문제이다. 따라서 주변 사람들의 괜찮을 것 같다는 말만 믿고 즉흥적으로 결정해서는 안된다.

최근의 창업 동향을 분석하여 유망 업종의 흐름을 파악하고, 자신에게 어울리는 업종이 어떤 것들이 있는 지를 알아보고, 이들 업종의 사업성을 분석한 다음 최종적으로 자신의 여건에 맞는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성공적인 업종 선정을 위해서는 이처럼 복잡하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야 한다. 단순히 해치울 생각을 하지 말고 충분한 시간을 갖고 성실하게 인내심 있는 자세로 하나하나 풀어나갈 필요가 있다.

업종 선정을 할 때 반드시 명심해야 할 기본 원칙이 있는데, 다음과 같은 7가지 기본 원칙을 고려하여 선정하면 좋을 것이다.

하나_시대의 흐름에 맞는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시대의 흐름과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선정하는 것이 업종 선정의 전제조건이다.

무엇보다도 소자본 창업시장이 앞으로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에 대해 깊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사업 환경이 급변하고 있어 유망 업종의 부침도 빨라지고 있다. 이미 사양화되기 시작한 업종을 선정하게 되면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게 된다.

둘_수익성이 높은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투자 대비 수익률이 높아야 한다. 적어도 투자수익률이 3% 이상은 되어야 하며, 5-8% 되면 유망 업종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헌 지음, 중앙경제평론사 출간 / 사진=예스24

셋_성장성이 있는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신규 업종은 아직 사업성이 검증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을지 판단하기가 어렵다. 또한 성장기를 지나 성숙기에 접어든 업종은 점포수가 많아 경쟁이 치열하다.

반면 사회적 흐름과 소비자 욕구가 일치하는 성장기 업종은 선택하면 성공 가능성이 높다. 소비 트렌드와 관련이 있어서 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업종이어야 한다.

넷_안정성이 높은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수익률은 변동이 크지 않아야 한다.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아야 한다.

불경기나 호경기에 관계없이 꾸준히 매출이 발생하는 업종을 선정해야 한정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다.

다섯_자신의 성격에 맞는 업종을 선택해야 한다

자기가 좋아서 하는 일을 하게 되면 밤낮없이 일하더라도 쉽게 지치지 않는다. 일하는 과정이 재미있을 뿐만 아니라 결과에 대한 만족도 크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아무리 어려운 상황이라도 헤쳐나갈 수 있는 강한 힘이 자신 속에서 나오는 것이다.

여섯_경험이나 지식을 활용할 수 있는 업종이어야 한다

잘 알지 못하는 분야에 진출하는 것만큼 위험한 일은 없다. 자신도 알지 못하는 수많은 함정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경험이 없는 분야에서는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어쩔 수 없이 새로운 분야에 진출하게 될 경우에는 사전에 관련 지식과 정보를 취득하거나 실전경험을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일곱_자금조달 범위 안에서 업종을 선정해야 한다

자기자본비유을 70% 이상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차입자금이 지나치게 많게 되면 조금만 어려운 상황이 발생해도 위기대처 능력이 급격히 약화된다.

따라서 무리하게 많은 자금이 요구되는 업종이나 입지를 고집하기보다는 자신이 감당할 수 있는 자금 범위 안에 있는 업종을 선정하는 것이 사업 리스크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