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산화수소 '친환경-대량 생산' 위한 고효율 탄소촉매 개발
상태바
과산화수소 '친환경-대량 생산' 위한 고효율 탄소촉매 개발
  • 정 현 기자
  • 승인 2023.05.12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IST와 KAIST 연구진, 공동 연구 수행
- 시간 당 284kg의 과산화수소 대량생산 가능한 탄소 촉매 개발
- 논문,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게재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과산화수소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고효율 탄소 촉매를 개발했다.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원장 윤석진)은 11일, 물질구조제어연구센터 김종민 박사, 계산과학연구센터 한상수 박사와 한국과학기술원(KAIST, 총장 이광형) 이재우 교수 연구팀이 고전류밀도에서도 우수한 성능으로 과산화수소 대량생산이 가능한 고효율 탄소 촉매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KAIST 이재우 교수, KIST 한상수 박사, 김종민 박사, 김수연 박사, 이홍우 박사, 장웬준 학생연구원, 최재원 박사 / 사진=KIST

연구팀의 김종민 박사는 “물과 산소를 바탕으로 하는 친환경적 과산화수소 합성법의 경우 저렴한 탄소를 전극소재로 활용하기에 상용화의 가능성이 매우 높으며, 현장 생산 방식의 장점을 갖기 때문에 수처리와 같이 다양한 산업분야로 응용 확장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를 담은 논문은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IF=24.319) 3월 2일자와 3월 20일자에 두 편의 온라인 논문으로 각각 출판됐다.

첫번째 논문의 논문명은 'CO2-derived edge-boron-doped hierarchical porous carbon catalysts for highly effective electrochemical H2O2 production'이며, KIST 한상수 책임연구원과 김종민 선임연구원, KAIST 이재우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KAIST 변아영 박사와 KIST 최재원 박사후연구원, 이홍우 박사후연구원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국제학술지 'Applied Catalysis B: Environmental' 최근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https://doi.org/10.1016/j.apcatb.2023.122557 

두번째 논문의 논문명은 'Penta nitrogen coordinated cobalt single atom catalysts with oxygenated carbon black for electrochemical H2O2 production'이며, KIST 한상수 책임연구원과 김종민 선임연구원이 공동 교신저자로, KIST 김수연 박사후연구원과 최재원 박사후연구원, 장웬준 학생연구원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과산화수소는 표백제, 살균제부터 종이 및 펄프 산업, 반도체 산업에서의 웨이퍼 세정제까지 폭넓게 쓰이는 산업적 수요가 큰 물질이다.

그런데, 현재 산업용 과산화수소 합성에 주로 쓰이는 ‘안트라퀴논(Anthraquinone) 공정’은 고가의 팔라듐 촉매를 사용하고,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저장‧운송하는 과정에서 큰 비용이 발생한다. 또한 촉매 반응 과정에서 유기 오염물질이 발생해 환경오염을 일으킨다는 우려도 있다.

안트라퀴논 공정의 대안으로는 산소 환원반응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과산화수소를 합성하는 전기화학적 합성법이 제시되는데, 저렴한 탄소계 소재를 촉매로 이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저장 및 운송 단계를 거치지 않고 현장에서 과산화수소 생산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산소 환원반응에는 산소와 수소 및 전자가 반응에 참여하기 때문에 전류 밀도가 높을수록 생산성이 향상된다. 하지만 카본 블랙과 같은 기존의 상업용 탄소 촉매는 수백 mA/cm2의 고전류밀도에서 낮은 과산화수소 촉매 선택도와 활성을 갖기 때문에 대량생산이 어렵다는 한계가 있었다. 

KIST-KAIST 연구팀은 500°C, 상압 조건에서 이산화탄소 가스를 흘려 주면서 강한 환원제인 수소화붕소나트륨(NaBH4)과 반응시켜 붕소가 도핑된 다공성의 탄소 촉매를 합성했다.

실험과 계산과학 방법을 병행하여 개발한 탄소 촉매를 분석한 결과, 탄소 촉매 표면의 붕소(B)와 산소(O)가 같이 결합한 지점에서 과산화수소 생성률이 극대화되는 것을 규명했다. 해당 반응점은 고전류 밀도에서도 매우 높은 과산화수소 생성 효율을 보였다. 개발한 촉매를 실제 유동식 반응기에서 테스트했을 때 한 시간마다 촉매 1kg당 284kg의 과산화수소를 생산이 가능한 최고 수준의 활성을 보였고, 100시간 동안 성능 저하 없이 안정적인 과산화수소 생산이 가능했다.

이산화탄소 전환 반응으로 합성된 과산화수소 생성용 고효율 탄소 소재 모식도 / 자료이미지=KIST
이산화탄소 전환 반응으로 합성된 과산화수소 생성용 고효율 탄소 소재 모식도 / 자료이미지=KIST

연구팀은 탄소 소재 촉매의 활성도를 높이기 위해 붕소와 같은 비금속 원소를 도핑하는 방법 외에도 코발트 금속 단원자를 산화 카본 블랙에 담지하여 우수한 전기화학적 과산화수소 생성 특성을 가지는 촉매를 개발했다. 해당 촉매를 전기펜톤산화공정의 전극 소재로 활용했을 때 우수한 과산화수소 생성 특성으로 인해 기존 전극보다 훨씬 더 빨리 유기 오염물을 분해하는 것을 확인해 수처리 분야로의 응용 가능성을 보였다.

연구팀의 최재원 박사후 연구원은 “이번 연구는 저비용, 고효율의 탄소 기반 촉매 개발과 더불어 계산과학과의 협업을 통해 높은 활성을 갖는 산소 환원반응의 활성점을 규명하여 향후 고성능의 과산화수소 촉매개발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의 지원을 받아 KIST 기관고유사업, 선행융합연구사업,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 미래소재디스커버리사업, 나노및소재기술개발사업을 통해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