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연, '세포 역노화 기술' 등 2023년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표
상태바
생명연, '세포 역노화 기술' 등 2023년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표
  • 박장호 기자
  • 승인 2023.03.08 0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6일, '2023년 10대 바이오 미래유망기술' 발표
- 4대분야 : 플랫폼 바이오, 레드 바이오, 그린 바이오, 화이트 바이오 등
- 10대 기술 : 세포 역노화 기술, 유전자편집 기술, 배양육 고도화 기술, 미세플라스틱 제거 기술 등
2023년 10대 바이오 유망기술 / 자료이미지=생명연

[위즈뉴스] 한국생명공학연구원(원장 김장성, 이하 '생명연')은 6일, 글로벌 기술패권 경쟁 속에서 혁신의 원동력이 될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을 발표했다.

생명연 산하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는 플랫폼 바이오(기초‧기반), 레드바이오(보건의료), 그린바이오(바이오농업), 화이트바이오(바이오화학/환경) 분야에서 10개의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을 발굴하고 이를 바이오 정보 포털사이트 ʻ바이오인(www.bioin.or.kr)ʼ에 공개한다고 밝혔다.

생명연은 올해도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원장 김재수, 이하 KISTI) 데이터분석본부와 협력해 머신러닝을 통해 이슈 키워드를 분석하는 '위크시그널(Weak Signal) 기법'으로 객관성과 정확성을 확보했다. 위크시그널이란 중요성을 아직은 판단하기 어렵지만, 미래에 대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는 작은 신호 또는 이상 징후를 말한다. 

생명연이 이번에 선정해 발표한 10대 미래유망기술은 ▲세포 역노화(플랫폼 바이오), ▲임상 적용 가능 유전자편집기술(레드바이오), ▲배양육/대체육 고도화(그린바이오), ▲미세플라스틱 제거 및 모니터링(화이트바이오) 등이다.

자료=생명연 보고서

이 중 플랫폼 바이오 분야의 ’세포 역노화‘ 기술은 세포 리프로그래밍 등을 통해 세포의 건강을 유지하고, 세포의 재생 능력을 복원하여 세포 노화에 의해 발생하는 각종 퇴행성 질환을 근본적으로 치료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수명 연장 및 노년 삶의 질을 향상시켜 초고령화 시대에 대응할 핵심적인 기술이 될 것으로 연구진은 전망했다.

또한, 디지털 대전환 시대에 필수적인 AI를 활용한 기술과 엔데믹에 대응할 정신건강 문제해결, 환경 관련 기술도 담겼다.

AI 기술을 활용하여 자연계에는 존재하지 않지만 유용한 기능을 보유한 인공 단백질을 설계하여 생명공학, 의약, 소재 분야 등에 폭넓게 활용 가능한 ‘AI 기반 인공 단백질 설계‘와 팬데믹 후, 증가 추세인 정신건강 문제를 부작용과 거부감 없이 회복시키는 ’비침습적 신경조율기술’, 플라스틱 사용 급증으로 이슈가 되는 ’미세플라스틱의 건강 및 생체영향 평가‘ 등이 포함됐다. 

KISTI 데이터분석본부 김은선 본부장은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KISTI 위크시그널 탐색 데이터가 2023년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에 활용되어, 바이오 분야에 대한 인공지능 기반 미래기술 탐색 프로세스를 정립하고 출연연 간 발전적 협력모델을 구축한 것"이라며 "이번에 발표한 2023년 바이오 미래유망기술은, 팬데믹 이후 전 세계적으로 파급력이 높아지고 있는 바이오 분야 미래기술 선점을 위한 전략적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생명연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김흥열 센터장은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면서 바이오기술은 인류 보편의 건강과 복지를 넘어 안보, 통상 및 공급망 관점에서 국가 생존 차원의 전략성이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국의 기술 장벽을 높여가는 글로벌 환경에서 우리가 확보해야 할 혁신기술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생명연은 우리나라 유일의 바이오 전문 연구기관으로서,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지키는 동시에 기술 선도국 도약을 위한 국가전략 수립에 기여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미국은 지난해 9월 ‘생명공학 및 바이오제조 이니셔티브’ 행정명령을 통해 바이오 기술로 기존 제조산업을 혁신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으며, 유럽과 일본, 중국 등도 바이오경제를 주도하기 위한 육성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