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연구팀, '칸디다 감염증 치료약에 대한 내성 작용 기전' 규명
상태바
전남대 연구팀, '칸디다 감염증 치료약에 대한 내성 작용 기전' 규명
  • 정 현 기자
  • 승인 2022.10.23 23: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 국제학술지 'Nature Chemical Biology' 최신호 게재

[헬쓰in논문] 국내 연구진이 아졸 항진균제의 내성 기전을 규명한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전남대는 19일, 약학대학 임영준 교수 연구팀이 칸디다 감염증 치료약에 대한 내성을 일으키는 돌연변이의 작용 기전을 규명하고 이를 극복할 신약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고 밝혔다.

임영준 교수 / 사진=전남대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네이처 케미컬 바이올로지(Nature Chemical Biology, IF=16.174)’ 10월 13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으며, 논문 요약본은 해당 저널에 featured article로 소개되기도 했다.

논문명은 'Structural basis for activation of fungal sterol receptor Upc2 and azole resistance'이며, 임영준 교수가 교신저자로 참여했다.

국제학술지 'Nature Chemical Biology'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국제학술지 'Nature Chemical Biology'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연구팀은 진균 단백질 Upc2 전사조절인자가 칸디다균의 아졸 항진균제 내성을 어떻게 유발하는지 규명을 시도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칸디다균은 면역력이 저하된 중환자들에게 심각한 기회감염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아졸 항진균제들이 치료제로 쓰이고 있다. 그러나 임상적으로 이를 장기간 사용할 경우, 특정 돌연변이가 종종 발생하고, 내성도 생겨 감염증 치료가 어려워지는 문제가 있었다. 

연구팀은 이를 해소하기 위한 연구에 착수해, 돌연변이가 Upc2의 활성억제 리간드 결합을 방해하고, 상시 전사활성을 유도해 항진균제에 대한 내성을 증가시킨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와 함께 Upc2의 활성억제 리간드인 어고스테롤(ergosterol)이 결합된 단백질 복합체 3차 분자구조를 규명하는 데도 성공했다. 

연구 모식도 / 자료이미지=전남대

이는 Upc2가 약물 설계에 적합한 리간드 결합 부위를 가지고 있어, 이 구조에 근거한 신약 설계가 가능함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된다. 

연구팀도 “Upc2의 활성 저해 물질은 아졸 항진균제와 병용 시 칸디다균의 적응기전을 억제함으로써 균을 쉽게 사멸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임영준 교수는 전남대 약대 의약화학자인 김규동 교수와 Upc2 저해제 개발을 시도하고 있으며, 그 가능성을 긍정적으로 예상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