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텍, 인플루엔자 막는 B세포 표적 단백질 찾았다
상태바
포스텍, 인플루엔자 막는 B세포 표적 단백질 찾았다
  • 정 현 기자
  • 승인 2022.02.18 01: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 국제학술지 'Cell Reports' 2월 15일자 게재

[헬쓰in논문] B세포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암 발생과 밀접하게 관련된 면역세포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세포는 바이러스 감염을 막기 위해 항체를 만들어내지만, 과하게 많아지면 오히려 암을 자라나게 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다.

최근 국내 연구진이 이러한 B세포를 조절하는 ‘손’ 역할을 하는 표적 단백질을 찾아내 관심을 모으고 있다.

POSTECH(포항공과대학교) 16일, 생명과학과 이윤태 교수 연구팀이 가피쿠아(capicua, 이하 CIC)라는 단백질이 B-1 세포의 형성을 억제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윤태 교수(왼쪽)와 홍혜빈 통합과정생 / 사진=POSTECH

이번 연구 결과를 담은 논문은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셀 리포츠(Cell Reports, IF=9.423)’ 2월 15일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CIC-PER2-BHLHE41 축에 의한 B-1a 세포 발생과 생존 조절(Postnatal regulation of B-1a cell development and survival by the CIC-PER2-BHLHE41 axis)'이며, 이윤태 교수가 교신저자로, 홍혜빈 통합과정생이 제1저자로 참여했다.

연구팀의 이윤태 교수는 “B-1 세포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나 암 발생에 관련된 세포이기 때문에 이 표적 단백질을 감염 방어나 새로운 항암 면역 표적 개발에 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국제학술지 'Cell Reports' 최신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B세포는 태아 단계에서 최초로 만들어지는 B-1 세포와 태어난 후 골수에서 만들어지는 B-2 세포로 나뉜다. 그 중 B-1은 일단 태어나고 나면 자라나지 않는데, 그 이유에 대해 알려진 바가 거의 없었다.

연구팀은 태아 시기와 출생 후 변화가 큰 CIC(가피쿠아) 단백질이 B-1 세포 변화와 관계가 있으리라 보고, CIC(가피쿠아) 단백질을 억제한 쥐로 연구를 진행했다.

그 결과, CIC(가피쿠아) 단백질이 없는 쥐는 정상적인 쥐보다 B-1 세포가 많고, B-2 세포는 적었다. 특히 CIC(가피쿠아) 단백질은 B-1 세포의 전단계인 TrB-1(Transitional B-1) 세포 형성마저 방해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료이미지=POSTECH

[그림] CIC 결함에 의한 B-1a세포 형성 증대

즉, 태아 시기에는 매우 적지만, 성장 과정에서 늘어나는 CIC(가피쿠아) 단백질이 B-1과 B-2 두 가지 B세포 형성에 관여하며, 두 세포의 균형 유지에 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