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볕 많이 쬐면 악성 림프종 발생 감소' 명지병원-중앙대병원 연구팀 밝혀
상태바
'햇볕 많이 쬐면 악성 림프종 발생 감소' 명지병원-중앙대병원 연구팀 밝혀
  • 정 현 기자
  • 승인 2021.05.13 2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논문, 국제학술지 ‘Cancer Causes & Control' 5월호 게재

[헬스in논문] 햇빛을 충분이 쬐는 것이 악성 림프종 발생 위험을 낮출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국내 연구진에 의해 발표됐다.

한양대학교 명지병원은 12일, 가정의학과 김홍배 교수와 중앙대학교병원 가정의학과 김정하 교수 연구팀이 지난 1999년부터 2017년 사이에 수행된 햇빛 노출과 악성 림프종 위험도에 대한 26편의 논문에 대한 관찰 연구를 메타분석한 결과 이같은 사실을 규명했다고 밝혔다.

명지병원 김홍배 교수(왼쪽)와 중앙대병원 김정하 교수 / 사진=명지병원
명지병원 김홍배 교수(왼쪽)와 중앙대병원 김정하 교수 / 사진=명지병원

그동안, 햇볕은 국제암연구기구에서 자외선을 이유로 발암물질로 규정된터라 이번 연구결과는 적지않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이번 연구성과를 담은 논문은 SCI급 국제학술지 ‘Cancer Causes & Control'(IF=2.375) 5월호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Sunlight exposure in association with risk of lymphoid malignancy: a meta-analysis of observational studies(햇빛 노출이 악성 림프종 발생에 미치는 영향- 관찰연구 메타분석)’이며, 이번 연구논문에는 악성 림프종 환자 24만여명의 자료가 포함되어 있다.

연구팀의 김홍배 교수는 “햇빛 노출로 피부에서 합성량이 증가하는 비타민 D는 악성 림프구의 증식을 억제 할 수 있으며, 햇빛에 의해 생산량이 늘어나는 멜라토닌 또한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고, 세포자연사를 유도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태양 자외선에 의해 생성이 증가하는 산화질소 또한 항암 효과를 나타낼 수 있기에 햇빛에 의한 대사산물들이 상호 작용을 보일 수 있다”고 기전을 설명했다.

국제학술지 'Cancer Causes & Control' 최근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국제학술지 'Cancer Causes & Control' 최근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연구팀은 개인별 노출과 주변 노출 등 두 가지로 나누어 햇빛 노출을 측정했는데, 근무일과 휴무일별 노출, 휴가기간, 일광욕, 화상 등의 개인별 노출은 적게 쬔 경우보다 햇빛을 가장 많이 쬔 경우 비호지킨림프종의 발생 위험이 29%, 호지킨림프종은 33% 감소했다는 결과를 얻었다. 

또 인공위성을 통해 거주지의 햇빛 노출 강도를 측정하는 주변 노출은 햇빛을 많이 쬔 경우 림프종 종류에 따라 12~20%의 위험 감소가 관찰됐다.

특히 비호지킨림프종을 진단받기 5~10년 전에 일광욕을 주당 4회 이상 시행한 경우는 한 번도 시행하지 않은 경우보다 25%의 위험감소를 보였으며, 일광욕 횟수가 늘어날수록 위험이 감소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 1년에 2회 이상 일광화상이 발생하면 1회만 발생하는 경우보다 10%가량 비호지킨림프종 발생이 감소했다.

이같은 결과는 햇빛 노출을 지속적으로 시행하는 것보다 간헐적이지만 강하게 시행하는 것이 보호 효과가 더 클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이다.

연구팀은 “이번 메타 분석은 관찰연구만을 모았기 때문에 명확한 인과 관계를 규명하기에는 어려움이 있다”면서 “자외선 차단제 사용 유무를 고려하지 않은 점과 햇빛을 충분히 쬘 수 없는 높은 위도 지역인 유럽과 북미로 한정된 점 등이 한계로 지적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햇빛 노출이 심혈관 질환의 위험 감소와 더불어 유방암, 대장암 등 다른 암의 위험 감소와도 연관이 있음이 밝혀지고 있는데, 햇빛 노출이 어느 정도 되는 것이 가장 좋은지,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연관성이 어떠한지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제암연구기구에서는 1990년대 초반 피부암 증가를 근거로 태양 자외선을 발암 물질로 규정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