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약처방 대사질환 치료 기전 과학적 규명" 한의학연 이정은 박사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상태바
"한약처방 대사질환 치료 기전 과학적 규명" 한의학연 이정은 박사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20.11.04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리학 분야 국제학술지 'Pytomedicine' 9월 21일자 게재

[헬쓰in논문] 비만, 지방간, 당뇨 등 대사질환 유병률이 세계적으로 급증하며 관련 치료 및 연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사질환에 대한 한약 처방의 치료 기전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규명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원장 김종열, 이하 한의학연)은 4일, 한의학연 이정은 박사 연구팀이 한약 처방인 이진탕의 지방간, 당뇨 등 대사질환의 치료 기전을 과학적으로 규명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약리학 분야의 SCI급 국제학술지 '피토메시딘(Pytomedicine, IF=4.268)' 9월 21일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장내미생물 및 통합대사 분석을 활용한 이진탕의 간대사질환 및 인슐린 저항성의 개선 효능규명(Integrated omics analysis unraveled the microbiome-mediated effects of Yijin-Tang on hepatosteatosis and insulin resistance in obese mouse)'이며, 이정은 박사가 주저자이다. 

국제학술지 'Pytomedicine'에 실린 해당 논문
국제학술지 'Pytomedicine'에 실린 해당 논문

한의학에서는 비정상적인 생리물질인 습담이 소화기에 축적된 것을 대사질환의 원인으로 보고 치료에 한약처방 이진탕을 주로 사용한다. 이진탕(二陳湯)은 반하, 진피, 적복령, 자감초, 생강을 원료로 한 한약 처방으로 체내의 비정상적인 생리물질인 습담이나 담음을 제거하는 데 사용한다.

우리나라는 물론 중국에서도 사용되는 이진탕은 임상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연구팀의 선행연구를 통해 그 효능을 과학적으로 입증한 바 있다. 연구팀은 선행연구에서 동물실험을 수행해, 이진탕이 체중감소 효능이 있으며, 인슐린 저항성을 최대 39%까지 개선시킨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이진탕의 대사질환 치료기전 모식도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이진탕의 대사질환 치료기전 모식도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나아가 이번 연구에서는 치료기전의 과학적 근거 마련을 위해 동물실험을 수행하면서, 이진탕 투여 시 나타나는 변화를 관찰했다.

연구팀은 특히, 최근 대사질환에 주요한 역할을 한다고 밝혀진 장내미생물 및 관련 대사체의 발생 변화량을 확인하고 물질 간 상관관계를 통합 분석했다.

먼저, 연구팀은 실험쥐에게 대사질환 유발한 후 이진탕을 투여한 실험군과 이진탕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으로 나누어 장내미생물 및 관련 대사산물 발생의 변화를 확인했다.

이진탕 투여에 따른 실험동물의 지방 감소 확인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이진탕 투여에 따른 실험동물의 지방 감소 확인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확인 결과 실험군에서는 비만을 유발한다고 알려진 장내미생물 후벽균(Firmicutes, 일명 뚱보균) 발생량이 감소했고, 인슐린 저항성에 관여하는 의간균(Bacteroidetes) 발생량이 증가했다.

또, 장 건강 개선에 영향을 주는 장내미생물 대사산물인 단쇄지방산이 증가했으며, 총 39개의 간지질 대사산물이 이진탕 복용량에 비례해 유의하게 변화함을 알 수 있었다.

이진탕 치료에 따른 장내미생물(후벽균, 의간균) 간 비율 변화 그래프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이진탕 치료에 따른 장내미생물(후벽균, 의간균) 간 비율 변화 그래프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나아가 연구팀은 다중오믹스 분석을 통해 물질 간 상관관계를 살펴봤다. 다중오믹스 분석이란 유전체 및 단백체 등 다양한 생체 데이터를 통합적으로 분석하는 방법으로, 단일 대사체 분석이 가지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최근 바이오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다.

분석 결과 간지질 대사산물 중 특히 지질항원(포스파티딜글리세롤)이 비알콜성 지방간 관련 면역지표 및 후벽균(퍼미큐티스)과 밀접한 관련을 나타냈다.

이는 이진탕 투여로 후벽균에 이어 지질항원이 함께 감소하면서 면역이 강화돼 지방간을 개선한다는 것을 나타낸 결과이다.

이정은 박사 / 사진=한의학연
이정은 박사 / 사진=한의학연

결과적으로 연구팀은 이진탕이 장 환경을 조절해 장 건강을 개선하고 지방간, 당뇨 관련 장내미생물의 발생을 조절해 대사질환을 개선한다는 기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논문 주 저자인 이정은 박사는 “본 연구는 한약 처방의 기전을 장내미생물과 관련하여 규명한 데 큰 의미가 있다”며 “해당 연구 결과는 한약 처방의 대사질환 치료 관련 산업의 기반 자료로 활용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한국한의학연구원 주요사업 및 국가과학기술연구회 핵심연구분야 우수인력 발굴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