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분야 국내 첫 SCI급 학술지 IMR, '통합의학과 코로나19' 특집호 발간...관련 논문 28편 게재
상태바
한의학 분야 국내 첫 SCI급 학술지 IMR, '통합의학과 코로나19' 특집호 발간...관련 논문 28편 게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20.09.29 0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19년 10월 한의학 분야 국내 최초 SCI급 학술지 등재...올 3월 Scopus 등재
IMR 코로나19 특집호 표지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IMR 코로나19 특집호 표지 / 자료이미지=한의학연

[위즈뉴스]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은 통합·보완의학 분야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ntegrative Medicine Research, 이하 IMR)’가 코로나-19를 주제로 한 특집호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IMR은 한의학연이 발간하는 통합·보완의학 분야 국제 학술지로 2019년 10월 한의학 분야 국내 최초로 SCI(E) 등재에 이어 올 3월에는 스코퍼스(Scopus)에도 등재되며 창간 8년 만에 세계적 수준의 국제 학술지로 인정받고 있다.

또, 지난 6월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에서 발표한 IMR의 첫 영향력 지수(Impact factor)는 2.172(2019년 기준)로 IMR이 속한 보완대체의학 분야에서 28개 학술지 중 11위를 차지하며 향후 성장 가능성에 기대를 모으고 있다. 

IMR은 이번에 발행된 코로나19 특집호에서 '통합의학과 코로나19 : 연구와 근거"를 주제로 28편의 논문을 게재했다.

게재된 논문의 주요 내용은 △중국과 한국의 가이드라인 분석을 통한 코로나-19 의학관찰기에 유용한 한약 정보 △퇴원한 환자의 재택 치료법 △한의학의 코로나19 관리 및 치료를 위한 임상진료지침 △코로나19 한의진료 전화상담센터 운영 분석 등이다.

이외에도 △코로나-19의 한·양방 통합 치료를 위한 기초·임상 연구 결과 및 연구동향 △코로나-19 치료·연구 관련 윤리·교육 분야에서의 한의학의 역할 △영국 Evidence Aid의 코로나-19 대응 활동 등 코로나 치료 및 관리에 대한 포괄적 주제를 다뤘다.

한의학연 김종열 원장은 “이번 특집호 발간을 통해 코로나19 관련 통합·보완의학의 역할과 가능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얻는 계기가 됐다”며 “IMR이 세계 보건이슈 관련 우수 논문을 지속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MR 코로나19 특집호는 IMR 학술지 웹사이트(www.sciencedirect.com/journal/integrative-medicine-research)에서 무료로 열람 및 다운로드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