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대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염하은 학부생 '발바닥 강성도 측정'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상태바
이화여대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염하은 학부생 '발바닥 강성도 측정'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19.07.09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지 'JMBBM' 온라인판 최신호에 게재

[위즈뉴스] 이화여자대학교는 9일, 엘텍공과대학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염하은 학부생이 제1저자로 참여해 발표한 논문이 SCI급 국제학술지 최근호에 게재됐다고 밝혔다.

이화여대 염하은 학부생 / 사진=이화여자대학교

해당 저널은 'JMBBM(생체 재료의 기계적 행동 저널)' 온라인판으로, 논문 제목은 '족저면 연부조직과 그에 가해지는 지속반복적인 힘 간의 상관관계 분석 : 비침습적 인덴터로 측정한 강성을 중심으로'이다. 

JMBBM 저널은 조직, 세포 및 분자 수준의 생체 재료와 이를 대체 및 모방하는 물질의 기계적 변형 및 손상에 관한 내용을 다루는 국제학술지로, 2018년 SCIE 바이오메디컬 공학 분야 상위 22%, 스코퍼스(Scopus) 재료역학 분야 상위 11%에 해당하는 학술지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는 이화여대 음악대학 무용과의 발레 전공과 엘텍공과대학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의 의공학 트랙이 어우러진 학제 간 융합연구로 진행됐으며, 발바닥 연부조직에 지속반복적인 동작을 많이 수행하는 발레 전공자 집단과 비슷한 체질량지수 및 나이대의 이화여대 재학생 집단의 족저면 특성에 대해 비교 분석했다. 

특히, 제2중족골두와 조직 두께, 최대 응력, 응력 및 압력 분포, 압력중심, 강성 등을 측정하여 이를 반복적인 하중과의 유기적 상관관계를 밝혀냈다.

연구진의 설명에 따르면, 이번 연구는 지속적이고 반복적인 운동이 족저면 강성(stiffness)에 미치는 영향을 수치화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연구 논문의 지도교수이자 교신저자인 이태용 교수는 “현대인이 건강의 지표로 혈압 수치를 측정하듯이 족부의 강성 정도를 수치화, 표준화할 수 있다면 향후 질병 예방과 건강 유지를 위한 조기 검사 도구(screening tool)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염하은 학부생은 “예술과 공학의 교점을 찾고 서로 협력하는 과정이 쉽지 않았는데 좋은 성과를 거둬서 기쁘다”고 소감을 말했다.

한편, 염하은 학부생이 소속된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는 2017년 3월 이화여대 엘텍공과대학에 설립된 신생 학부로, 전 세계적으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바이오헬스 신산업 분야를 연구하는 융합학문 분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