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유 정세훈 교수 '빅데이터 알고리즘' 연구논문, SCI 및 SSCI급 국제학술지 연속 등재
상태바
와이즈유 정세훈 교수 '빅데이터 알고리즘' 연구논문, SCI 및 SSCI급 국제학술지 연속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19.07.01 2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스테이너빌러티' 등 SCI급 및 SSCI급 국제학술지 3곳에 게재

[위즈뉴스] 와이즈유(영산대학교)는 1일, 평생교육대학 연계전공학부 빅데이터융합전공의 정세훈 교수가 발표한 논문 3편이 SCI급 및 SSCI급 저명 국제학술지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와이즈유 정세훈 교수 / 사진=와이즈유

와이즈유는 또, 정 교수가 지난 6월 베트남에서 개최된 ‘MITA(Multimedia Information Technology and Applications) 2019’ 국제학술대회에서 우수 논문상(Best Paper Award)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정 교수의 연구 주제는 ‘레이블링되지 않는 데이터 또는 데이터 결핍환경에서 변형된 클러스터링(Clustering) 알고리즘’으로, 개선된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확률론적 데이터 분류와 예측이 가능한 모델에 대한 연구인 것으로 전해졌다.

정 교수의 이번 연구 결과는 세계적인 학술 논문 발행 기관인 'MDPI' 그룹의 SSCI급 국제학술지인 '서스테이너빌러티(Sustainability)’ 6월호에 게재됐다. 

정 교수는 또, 기존 'K-means' 알고리즘의 초기값 선택의 문제점을 개선한 '변형된 K-means' 알고리즘과 비레이블링 데이터의 예측 모델 정확성 향상을 위한 'CKLR 알고리즘'을 연구해 2편의 논문을 발표했으며, 이 논문들은 세계적 학술논문 발행 기관인 '월드사이언티픽(World Scientific)' 그룹의 SCI(E)급 국제학술지인 ‘International Journal of Software Engineering and Knowledge Engineering’ 6월호에 게재됐다.

정 교수는 위의 연구결과를 국제학술대회인 ‘MITA 2019’에 발표하여 우수 논문상을 수상했다. 

MITA는 한국멀티미디어학회에서 주최하는 국제학술대회이며, 올해 15회째로 머신러닝 및 멀티미디어와 관련된 연구 주제를 가지고 영국, 일본, 호주, 중국, 베트남, 독일, 대한민국 등 11개국 200여명이 참석해 다양한 지식과 정보를 공유해 오고 있다.

정 교수는 “4차 산업혁명시대의 빅데이터의 역할은 다양한 분야를 여러가지 형태로 융합해야 하는 중요한 학문이며, 다양한 분야의 다변량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하고 예측하는 프로세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산업 융합을 위한 분야별 데이터는 빅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으며 불필요한 데이터를 제거한 후 데이터 결핍 현상에 포함될 수 있어 유의미한 결과를 얻기 힘든 실정”이라며 “이러한 조건을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새로운 예측을 제시할 수 있는 연구가 필요한데 이번 연구를 통해서 다양한 조건에서도 분야별 빅데이터를 융합하고 효율적으로 핸들링하여 유의미한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연구가 가능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