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재생 에너지에 블록체인 적용' 지오블루랩과 부산가톨릭대 산학협력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상태바
'신재생 에너지에 블록체인 적용' 지오블루랩과 부산가톨릭대 산학협력 논문, 국제학술지 게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19.06.18 00: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지 '서스테이너빌러티(Sustainability)' 6월호 게재
스마트 신재생 에너지와 P2P 블록체인 서비스 개념도 / 출처=해당 논문자료

[위즈뉴스] 블록체인 서비스 전문 연구기관인 지오블루랩 김성규 부대표와 부산가톨릭대학교 소프트웨어학과 허준호 교수가 발표한 '신재생 에너지의 블록체인 적용' 관련 논문이 국제학술지 '서스테이너빌러티(Sustainability)' 6월호에 게재됐다.

이번 논문의 제목은 '신재생 에너지의 지속가능한 관리를 위한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The Blockchain Consensus Algorithm for Viable Management of New and Renewable Energies)'으로, 허준호 교수가 제1저자로, 김성규 부대표가 교신저자로 각각 참여했다.

이 논문에 따르면, 지속가능한 글로벌 환경을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현재의 시스템을 디지털화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 과정에서 혁신과 지속가능성, 안전성 확보를 위해 지능형 시스템(intelligent system)의 채택이 중요하다. 그리고 이 지능형 시스템의 품질은 바로 알고리즘에 달려있다.

신재생 에너지는 화석연료 등 현재의 에너지원을 대체해 가고 있지만 그 속도가 너무 느리기 때문에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미국과 일본, 유럽의 여러 국가들은 블록체인 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하지만 이들 국가들에서 사용하고 있는 블록체인 시스템 또한 기능성과 효율성, 보안 등의 문제에 봉착하고 있다.

이번 논문에서는 위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HDPoR(Hyper Delegation Proof of Randomness) 방식의 블록체인 합의 알고리즘을 제시하고 있다.    

논문은 또, 신재생 에너지 거래 시스템에 블록체인을 적용하는 방안도 함께 제시하고 있다. 

김 부대표와 허 교수는 이번 논문 외에도  'Journal of Ambient Intelligence and Humanized Computing' 등 국제학술지에 블록체인 관련 논문을 꾸준히 게재해 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