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고객집단들 - 4차 산업혁명시대 시장변화와 기업 생존전략
상태바
디지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고객집단들 - 4차 산업혁명시대 시장변화와 기업 생존전략
  • 이효은기자
  • 승인 2017.09.09 15: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영 구루 필립 코틀러 著 <마켓 4.0>

경영 구루 필립 코틀러가 쓴 책 『마켓 4.0』에서는 4차 산업혁명과 궤를 같이 하는 시장의 새로운 변화와 기업의 생존 전략을 정리하고 있는데, 그중 저자가 말하는 디지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고객집단들을 소개한다. 


<디지털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이 큰 고객집단  3부류>

디지털 세계에서 브랜드 옹호에 관한 한 모든 고객의 입장이 똑같다고 말할 수는 없다. 어떤 고객 집단의 사람들은 개인적 기호나 자신이 접한 광고 내용에 의존한다. 이들에겐 옹호가 중요하지 않으며, 자신의 경험을 다른 누구와도 공유하지 않는다. 반면에 어떤 고객 집단의 사람들은 남들에게 브랜드에 대한 추천을 구하고 자신도 추천해주는 경향이 강하다. 이들은 충성스러운 브랜드 옹호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렇다면 옹호받을 확률을 높이기 위해 마케터는 어떤 집단을 집중 공략해야 할까? 바로 젊은이, 여성, 네티즌이다. 이 세 가지 주요 고객 집단에 대해서는 다양한 주제하에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규모 면에서 이 셋은 수익성이 매우 높은 고객 집단이기에 이들에게 특별히 맞춤화된 마케팅 전략이 고안되기도 했다. 하지만 더 큰 그림을 그려보자. 그들 모두를 연결하는 공통된 끈이 존재하는데, 바로 디지털 시대에 가장 영향력이 큰 고객 집단이라는 것이다.

대부분 하위문화는 주로 젊은이, 여성, 네티즌 중 하나에서 나온다. 예컨대 코스프레를 좋아하는 사람, 홈스쿨링을 좋아하는 사람, 해커 등과 같이 주류문화 밖의 규범과 믿음에 의지하는 집단들이다. 이 세상의 많은 부분에서 그들은 소수자로 간주되었고, 사회 변방에 머물렀다. 과거에 권위와 힘은 사실상 연장자, 남성, 시티즌(시민)의 몫이었다. 전통적으로 그들의 소득 수준과 구매력이 높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젊은이, 여성, 네티즌(인터넷 시민)의 중요성과 영향력이 크게 높아졌다. 그들을 특징짓는 하위문화 역시 주류문화에 영향을 미치기 시작했다. 커뮤니티, 친구, 가족으로 이루어진 광범위한 네트워크가 이 힘의 원천이다.

첫째, 젊은이들은 음악, 영화, 스포츠, 음식, 패션, 기술 같은 대중문화 분야에서 연장자들을 위한 트렌드를 만들어준다. 대부분의 연장자는 급변하는 대중문화를 제대로 탐구할 시간과 민첩성을 갖고 있지 않다. 단지 젊은이들의 추천을 따를 뿐이다. 젊은 세대의 소비자가 신제품을 가장 먼저,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기 때문에 마케터의 일차적인 공략 목표가 된다. 신제품이 젊은이들 사이에서 받아들여지면 대개는 주류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한다. 

둘째 여성은 많은 국가에서 가정의 살림살이, 즉 돈관리를 담당한다. 제품이든 서비스든 어떤 브랜드를 선택할 때 보통은 남성보다 여성이 결정권을 행사한다. 대개는 여성이 남성보다 제품에 대한 관심이 더 많고, 조사를 계속하는 끈기도 더 있기 때문이다. 남성은 흔히 이런 과정이 불필요하거나 심지어 고통스럽다고까지 여기는 경향이 있다. 이런 이유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해서는 여성이 문지기 역할을 한다.

셋째, 네티즌도 고도의 영향력을 발휘한다. 디지털 네이티브인 그들은 온라인 상에서 정보를 공유하면서 다른 사람들과 능숙하게 연결된다. 그들이 공유하는 정보가 모두 가치있고 그들이 하는 활동이 모두 생산적인 건 아니지만, 똑똑한 고객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그들은 스스로를 장벽 없는 민주주의의 진정한 모델로 간주하며, 브랜드에 대한 의견과 느낌을 자유롭게 표현한다. 그들은 평점을 매기고 의견을 올리길 좋아하며, 다른 시민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콘텐츠를 생산하기도 한다.

이런 특성이 있기에 젊은이, 여성, 네티즌에게 깊은 인상을 주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일단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나면 이들은 브랜드의 가장 충실한 옹호자가 될 것이다. 품질은 중시하는 이 세 고객 집단에서 나온 브랜드 옹호는 다른 고객 집단에서 나온 옹호보다 훨씬 더 가치가 있다. 그들이 주류 시장에 강력한 영향력을 미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브랜드는 젊은이, 여성, 네티즌의 마음을 얻음으로써 상당한 혜택을 얻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