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줄 미래학] "100세 인생은 평생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즉 '변형자산'이 필요하다"
상태바
[한줄 미래학] "100세 인생은 평생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즉 '변형자산'이 필요하다"
  • 정 현 기자
  • 승인 2017.04.07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린다 그래튼 런던 비즈니스스쿨 교수, 신간 <100세 인생>에서

[위즈뉴스 한줄 미래학]

"100세 인생은 평생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즉 '변형 자산'이 필요하다"

 

린다 그래튼 교수 / 사진=린다그래튼홈페이지

100세 시대가 눈앞에 다가오면서 '100세 인생'이 많은 사람들의 화두다. 

100세 인생을 멋지게 살아가려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 걸까? 

런던 비즈니스스쿨의 린다 그래튼(Lynda Gratton) 교수는 올해 초 조선일보와 인터뷰에서 "평생 자신을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 즉 '변형 자산'이 필요하다"면서 "삶에 대한 유연한 자세는 무엇보다 중요해 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100년을 사는 동안 우리는 최소 2~3개 이상의 직업을 경험하게 될 것이며, 다양한 도시, 혹은 다양한 국가에서 살게 될 경우도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래튼 교수는 또 최근 국내에서 출간된 신작 <100세 인생>에서 "20세기에는 교육을 받고, 직업 활동을 하고, 퇴직을 하는 3단계 삶이 보편적이었지만, 미래에는 3단계 삶을 대신해 다단계 삶이 보편화 될 것"이라며 "다단계 삶이란 교육, 고용, 퇴직 단계가 인생에서 여러번 나타나고, 2~3개의 서로 다른 직업활동이 겹치는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