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김범준 교수, 올해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
상태바
KAIST 김범준 교수, 올해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
  • 박정원 기자
  • 승인 2023.05.16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KAIST, 생명화학공학과 김범준 교수 올해 수상자로 선정
- 세계 최고 수준의 전고체 전지 구현 등 다수 연구성과 인정받아
- 관련 논문, 저명 국제학술지 'Nature' 2022년 1월호 게재
김범준 교수 / 사진=KAIST

[위즈뉴스] KAIST(총장 이광형)는 16일, 생명화학공학과 김범준 교수가 올해 '현우 KAIST 학술상'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올해로 3회째 시행되는 `현우 KAIST 학술상'은 현우문화재단 곽수일 이사장이 KAIST에서 우수한 학술적 업적을 남긴 학자들을 매년 포상하고자 기부한 재원을 통해 제정된 상이다.

KAIST는 현우재단 선정위원과 KAIST 교원포상추천위원회의 엄격한 심사를 거쳐 KAIST를 대표할 수 있는 탁월한 학술 업적을 이룬 교원을 매년 1명 선정해 상패와 포상금 1,000만원을 시상한다. 

올해의 수상자로 선정된 김범준 교수는 고무처럼 늘어나면서도 이온 전달 특성이 매우 우수한 새로운 개념의 고분자 전해질 소재를 개발한 후 이를 활용해 세계 최고 수준의 성능을 가지는 전고체전지를 구현하는 데 성공했다.

이 연구는 조지아 공대와 공동으로 수행했으며, 논문은 저명 국제학술지 ‘네이처(Nature)’ 2022년 1월호에 발표됐다. 이 연구결과는 또, 과총에서 선정한 ‘올해의 10대 과학 기술뉴스’로 선정되는 등 큰 주목을 받았다.

김 교수는 이와 함께 고무처럼 늘어나면서도 높은 전기적 성질을 가지는 극한 물성을 가지는 새로운 고분자 전자소재 개발을 통해 세계 최초의 소재 고유형 웨어러블 태양 전지를 개발하기도 했다.

김 교수는 2022년에 ‘에너지 및 환경과학(Energy Environmental Sci)’과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스(Advanced Materials)’ 등 저명 국제학술지에 관련 연구 논문을 다수 출판함으로써 학계를 이끌고 있다는 평판을 받고 있다.  

시상식은 16일 오전 10시 KAIST 학술문화관 정근모 홀에서 개최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