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대 연구팀, 쓰레기 매립장서 '비닐 분해 효소' 발견...지하 15m 토양서
상태바
전남대 연구팀, 쓰레기 매립장서 '비닐 분해 효소' 발견...지하 15m 토양서
  • 정 현 기자
  • 승인 2023.05.12 2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전남대 염수진, 윤철호, 지원석 교수 연구팀, 공동 연구 수행
- 폴리에틸렌 분해하는 새로운 미생물 발견
- 연구팀 염수진 교수 "세계적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도움될 것"
-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Letters' 게재

[위즈뉴스] 국내 연구진이 폴리에틸렌을 분해하는 새로운 미생물을 발견해 세계적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실마리를 제공했다.

전남대는 11일, 생명과학기술학부 염수진 교수와 윤철호 교수, 고분자융합소재공학부 지원석교수 로 구성된 공동 연구팀이 쓰레기 매립장에서 비닐 분해 효소를 새롭게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광주 광역위생매립장 지하 15m 토양에서 비닐봉투로 사용되는 폴리에틸렌 플라스틱을 분해하고, 유일 탄소원으로 자라는 신규 미생물 1종을 발굴했다.

또한 이전에 보고되지 않았던 폴리에틸렌 분해 메커니즘에 관여하는 후보 효소를 발굴하여 폴리에틸렌과의 효소반응을 통한 폴리에틸렌 화학적 변화 양상을 보고했다. 

이번 연구성과를 담은 논문은 미국화학회 학술지로 환경과학 및 공학 분야의 SCI급 국제학술지 ‘환경과학기술회보(Environmental Science & Technology Letters, IF=11.558) 4월 20일자 온라인 판에 게재됐다. 

논문명은 'Exploring a New Biocatalyst from Bacillus thuringiensis JNU01 for Polyethylene Biodegradation'이며, 염수진 교수와 윤철호 교수, 지원석 교수가 공동 교신저자로, 윤승도 박사과정생과 이창오 석사과정 졸업생이 공동 제1저자로 참여했다.

국제학술지 'Environmental Science&Technology Letters' 최근호에 게재된 해당 논문
doi.org/10.1021/acs.estlett.3c00189

"신규 미생물 발견해 폴리에틸렌 분해능 증명, 플라스틱 문제 해결에 도움될 것"

연구팀의 염수진 교수는 “이번 연구는 기존에 보고되지 않았던 폴리에틸렌 분해 신규 미생물과 신규 효소를 발굴하여 폴리에틸렌의 분해능을 증명해낸 것”며 “전 세계적인 심각한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현재 태평양에는 한반도 면적의 7배에 달하는 플라스틱 섬이 있고, 2022년 네덜란드 연구진에 의해 인체 혈액에서 플라스틱이 첫 검출 되는 등 플라스틱 문제가 지구의 환경 및 인체까지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폴리에틸렌은 플라스틱의 생산량의 약 4분의 1가량을 차지하며 생산량이 가장 많은 플라스틱이다. 폴리에틸렌의 분해 메커니즘의 이해를 통하여, 플라스틱 환경 문제 해결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분해 미생물 이미지 / 자료이미지=전남대
분해 미생물 이미지 / 자료이미지=전남대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폴리에틸렌의 분해 미생물 및 후보 효소를 발굴하고, 폴리에틸렌의 화학 분석을 통해 신규 미생물의 폴리에틸렌 분해능을 증명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석유 대체 친환경 화학기술개발 사업, 농촌진흥청의 미생물활용농업폐플라스틱분해기술개발 사업, 우수연구-중견연구 신진후속사업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