닥터송, 디지털 치료제 '공감이' 등 AI기반 솔루션 선보여...코엑스 국제인공지능대전서
상태바
닥터송, 디지털 치료제 '공감이' 등 AI기반 솔루션 선보여...코엑스 국제인공지능대전서
  • 박장호 기자
  • 승인 2023.05.11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10일~12일까지 코엑스서 열리는 제6회 국제인공지능대전서
- '공감이'를 비롯해 '닥터챗봇', '리빗' 등 AI기반 솔루션 선보여
닥터송이 서울 삼성동 COEX에서 아시아 최대로 개최되는 ‘제6회 국제인공지능대전 (AI EXPO KOREA 2023)’에 참가한다 / 사진=닥터송

[위즈뉴스] 인공지능(AI) 헬스케어 전문 기업 닥터송(대표 윤현지)은 11일, '제6회 국제인공지능대전(AI EXPO KOREA 2023)'에서 자사가 개발한 AI 기반 솔루션 3가지를 선보인다고 밝혔다.

제6회 국제인공지능대전은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리고 있다. 

이번에 선보이는 AI 솔루션은 △병원 안내뿐만 아니라 질환 상담도 가능한 메디컬 AI 챗봇 ‘닥터챗봇’ △속성 기반 감성 분석이 가능한 온라인 리뷰 분석 플랫폼 ‘리빗’ △긍정·공감 대화로 우울증과 스트레스를 치료하는 대화형 디지털 치료제 ‘공감이’다.

이 중 '공감이'는 지능형 챗봇 엔진을 기반으로 긍정심리학, 인지행동 치료 등을 활용한 디지털 치료제이다.

닥터송은 이번 국제인공지능대전에서 AI 자연어 처리 기술로 고민을 해결해주는 ‘희망우체통’을 고객들에게 직접 시연하고, 자유롭게 인사이트를 공유하는 장을 펼칠 예정이다. 희망우체통은 고민에 대해 6가지 콘셉트로 AI가 도움이 되는 말을 편지 형태로 제공해 준다.

먼저 사용자가 키오스크에 고민을 말하면 STT(Speech-to-Text) 기술로 음성 데이터를 텍스트 데이터로 변환한다. 이후 6가지 콘셉트 가운데 하나를 선택하면, 선택한 콘셉트에 맞게 도움이 되는 답변을 실시간으로 생성한다.

생성형 AI를 접목한 기술을 활용해 입력된 고민과 사용자가 선택한 콘셉트에 따라 적절한 답변을 생성하는 방식이다. 고민 주제·키워드·문맥에 맞는 적절한 명언을 추천해주거나,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고민에 답변을 제시한다. 성경 또는 불경에서 고민 해결에 도움이 되는 구절을 찾아 제시해 주거나, 미래의 내가 과거 고민에 찬 나에게 보내는 편지 형태로도 받아볼 수 있다. 결과는 화면에 QR 코드로 제공해 원할 경우 매칭된 답변을 휴대전화에 저장할 수 있도록 했다.

희망우체통의 특징은 AI 자연어 처리 기술로 사용자 고민을 분석해 도움을 주는 답변을 생성해 주는 것이다.

닥터송은 사용자가 고민을 말하면 기기가 알아서 인식하고 맞춤형 답변을 주는 기능에서 나아가 긍정심리학 기반으로 사용자 고민에 공감하고, 긍정적인 방향을 제시함으로써 정신건강 증진 효과가 있는 디지털 치료제로 확장시킬 예정이다.

닥터송 윤현지 대표는 “사람과 달리 한밤중에 고민을 물어도 지치지 않고 공감 대화를 나눌 수 있다는 것은 디지털 기기의 장점“이라며 “현대인들의 스트레스 및 우울증 해소를 비롯한 정신건강 증진에 이바지할 수 있는 AI 솔루션으로 성장하고 싶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