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64.3%, "디지털전환(DX) 전략 미비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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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 64.3%, "디지털전환(DX) 전략 미비하다"
  • 박장호 기자
  • 승인 2023.01.09 09: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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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소기업중앙회 8일, ‘2022 中企 디지털 성숙도 조사 결과’ 발표
- 중소기업 디지털 성숙도, 100점 만점 중 40.7점에 불과
- 디지털전환 필요 기술로 ERP, 온라인플랫폼 서비스, SNS, 클라우드 서비스, AI와 빅데이터 순 꼽아
자료=중소기업중앙회 보고서

[디지털전환]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8일 '2022 중소기업의 디지털 성숙도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조사는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됨에 따라 중소기업의 글로벌 디지털 경쟁력 수준을 파악하기 위해 지난해 11월 30일 ~12월14일까지 내수 및 수출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실시했다.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이란 디지털 기술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 등을 활용해 경영 전략 관점에서 조직, 프로세스, 비즈니스 모델, 솔루션 및 시스템 등을 혁신하는 것을 말한다. 

조사 결과 국내 중소기업의 디지털 성숙도는 100점 중 40.7점에 불과해 디지털 전환 역량은 여전히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제조업(41.4점)이 비제조업(39.2점)보다 높았다. 제조업에서는 수출기업(43.1점)이 내수기업(31.6점)에 비해 높은 점수를 기록했고, 비제조업 역시 수출기업(41.3점)이 내수기업(38.2점) 대비 높은 점수를 보여 수출기업의 디지털 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화전략 준비 정도와 관련해서는 중소기업의 19.0%만이 전략적으로 디지털화에 대비하고 있으며, 64.3%는 디지털화 전략을 준비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출기업의 23.8%가 디지털화 전략을 대비하고 있었으며, 내수기업의 9.2%만이 대비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기업들은 새로운 비즈니스모델 개발 등에 활용하는 디지털 기술과 관련해 ERP 시스템 활용(44.3%),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활용(25.0%), 판매 및 고객관리를 위한 SNS활용(24.3%),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 이용(15.3%), AI와 빅데이터 활용 개인맞춤형 서비스 제공(2.0%) 등을 꼽았다. 조사대상 기업의 36.7%는 '활용사항이 없다'고 응답했다.  

자료=중소기업중앙회 보고서

중소기업들은 또, 디지털 전환에 대비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으로 △디지털 기술 장치‧프로그램 확보(27.0%) △기업문화 변화(23.7%) △디지털 기술 활용 교육(23.0%) △디지털 기술 활용 전문 컨설팅(22.7%) △온라인 플랫폼 서비스 공급자 연결(15.3%) 순으로 응답했다.

중기중앙회 추문갑 경제정책본부장은 “코로나19 이후 중소기업의 디지털화는 피할 수 없는 흐름이지만, 우리 중소기업의 준비는 아직도 미흡한 상황”이라며 “고금리, 환율변동, 수출감소 등 각종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 중소기업의 기초 체력 강화를 위해 디지털 기술 장치 및 프로그램 확보 등 디지털 전환을 보다 적극적으로 지원해 글로벌 무대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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