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판 원하는 작가와 원고 찾는 출판사' 매칭 플랫폼 '위올라잇' 오픈
상태바
'출판 원하는 작가와 원고 찾는 출판사' 매칭 플랫폼 '위올라잇' 오픈
  • 박장호 기자
  • 승인 2023.01.06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키픽스, 작가-출판사 검색·매칭 플랫폼 ‘위올라잇’ 베타 오픈
- 작가-콘텐츠-출판사-마켓을 잇는 멀티 링크 서비스 등장
- '또 다른 변화 시도' 출판계 주목
작가와 출판사를 검색·매칭하는 출판 콘텐츠 플랫폼 ‘위올라잇’ 베타 오픈 / 사진=키픽스

[위즈뉴스] 출판을 원하는 작가와 원고를 찾는 출판사를 매칭하는 플랫폼이 등장했다.

출판 콘텐츠 스타트업 키픽스는 5일, 작가와 출판사의 매칭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올라잇’ 베타 버전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위올라잇 출판 콘텐츠 플랫폼은 작가와 출판사가 상호 검색하고 매칭할 수 있는 서비스다. 작가는 원고를 등록하고 공개해 출판사로부터 제안을 받거나, 원하는 조건의 출판사를 검색해 원고를 투고할 수 있다. 출판사는 출판 공고를 통해 원고를 접수하고, 작가 및 작품을 검색해 제안할 수 있다.

실제 출간을 위한 업무 진행이나 출간 계약 진행 시 필요한 내용의 키워드를 검색 옵션으로 제공한다. 작가는 빠르고 쉽게 원고를 투고할 수 있으며, 출판사는 접수된 원고에 대하여 회신할 수 있다.

출판의 시작 점인 ‘준비된’ 작가와 출판사 간 매칭 서비스를 제공해 출판계에 활력과 생동감을 불어넣고, 관련 시장과 연계한다는 취지다. 또 중대형 출판사와는 다르게 작가를 찾거나 원고를 확보하기 어려운 소규모의 출판사에 IT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의미도 있다.

위올라잇은 그동안 출판을 위한 원고 투고는 대부분 e-mail이나 출판사 개별 채널을 통해 이뤄졌기에, 위올라잇 플랫폼 서비스가 작가 지망생이나 출간 작가뿐만 아니라 출판사에도 유용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작가 및 출판사 등 사용자를 확장하면서 다양한 서비스 및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도 단계적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베타(beta) 버전 서비스의 부족한 점과 개선할 점들은 사용자와 접점을 넓혀가며 현장의 의견과 조언을 충분히 반영할 계획이다.

한편 위올라잇 서비스는 작가와 출판사를 위한 플랫폼뿐 아니라, 출간 작가에게 독자들과 함께하는 무대를 제공하는 북소셜링 독서모임 커뮤니티, 위올라잇 Live 채널도 연계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