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KNC 2021 국제학술컨퍼런스 서울에서 온라인 비대면 개최
상태바
IKNC 2021 국제학술컨퍼런스 서울에서 온라인 비대면 개최
  • 정 현 기자
  • 승인 2021.09.09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KNC와 하리스코 공동 주최…SCI, SSCI, A&HCI 국제학술지 참여
IKNC2021 컨퍼런스 참가자들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IKNC사무국
IKNC2021 컨퍼런스 참가자들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IKNC사무국

[위즈뉴스] IKNC(지식문명과나노기술포럼)와 하리스코가 공동으로 주최하는 IKNC2021국제학술컨퍼런스가 지난달 20일 서울에서 온라인 비대면 행사로 열렸다.

‘4차산업혁명과 컨버전스 : 인문, 과학, 엔지니어링’을 주제로 열린 올해 컨퍼런스도 예년과 같이 SCI, SSCI, A&HCI급 국제학술지가 참여해, 해외저널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국제학술대회의 면모를 이어 갔다.

올해 참가 학술지는 ‘Journal of Dharma’(A&HCI)와 ‘Ethiopian Journal of Health Development’(SCI, SSCI)이다.

기조 강연에는 참가 학술지의 조세 난디카라(Jose Nandhikkara) 편집장이 ‘지식문명과 종교적 접점(Religious Interface of Knowledge Civilization)’을 주제로, 머기사 카바(Mirgissa Kaba) 편집장이 ‘연구정책 공모전 살펴보기 : 과학적 탐구에 대한 지역공동체의 참여(Narrowing Research-policy Contest: Community Engagement in the Scientific Query)’를 주제로 각각 발표를 했으며, 이외에도 마리오 가르시아(Mario Garcia) IKNC 수석 편집위원과료 타카하시 일본 센다이대 교수가 발표에 참여했다.

올해 IKNC컨퍼런스에는 ‘컨버전스’라는 행사의 취지에 맞춰 문학과 문화, 종교, 근대사, 스포츠과학,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논문이 제출되었으며, 이중 13편의 논문에 대해 저자들의 온라인 발표가 이어졌다.

IKNC2021 컨퍼런스 참가자들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IKNC사무국
IKNC2021 컨퍼런스 참가자들이 논문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IKNC사무국

이날 발표한 주요 논문은 ‘한국 주택취약계층의 건강과 삶의 만족도’, ‘집중력과 경쟁 불안이 사격 선수의 경기력에 영향을 주는가?’, ‘조선통치를 통해 본 일본의 유교 대중화에 대한 비판’, ‘신체활동 장애인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기본적인 심리적 욕구 및 Grit에 대한 검증’, ‘앙와위 자세에서 베개 높이에 따른 저작근과 경추의 근활성도의 연관성’, ‘종교적 공포 장치의 궤적 추적하기:지하디짐의 매커니즘 분석’ 등이다.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서울시 주거환경이 주택가격과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공간계량모형을 활용하여’라는 논문을 발표한 상명대학교 경영대학원 전해정 교수는 “IKNC컨퍼런스는 그동안 SCI, SSCI 및 A&HCI급 해외저널이다수 참여해 국제학술대회의 면모를 갖췄다”면서 “이번 온라인 컨퍼런스에서 부동산과 융복합 관련된 주제로 발표를 한 후 해외석학들로부터  코멘트를 많이 받아더욱 유익했다”고 말했다.

IKNC2021 국제학술컨퍼런스를 주관하고 있는 하리스코 김무진 대표(IAESTE KOREA 이사장)는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비대면 온라인 행사로 열렸지만 연구자들의 참여 열기가 뜨거웠다”면서 “코로나19가 물러나더라도 비대면 컨퍼런스는 계속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번 IKNC2021에서 발표한 논문들은 컨퍼런스에 참가한 해외저널의 심사를 거쳐 해당 저널에 각각 등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