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RI-KISTEP, AI 감성 기술 등 '디지털 휴먼증강' 미래 유망기술 18개 발표
상태바
ETRI-KISTEP, AI 감성 기술 등 '디지털 휴먼증강' 미래 유망기술 18개 발표
  • 박장호 기자
  • 승인 2021.02.25 22: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디지털 휴먼증강 유망 기술 및 서비스' 보고서 발간
'디지털 휴먼증강 유망 기술 및 서비스' 보고서 표지
'디지털 휴먼증강 유망 기술 및 서비스' 보고서 표지

[위즈뉴스] 인간의 신체와 두뇌, 감성 능력을 개선, 보완하면서 건강한 생활을 누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래 유망 기술과 서비스가 발표되어, 삶의 질을 높이고 고령화 사회를 대비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과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은 23일, 협업 연구를 통해 미래 헬스케어 기술·서비스 방향성을 제시한 '디지털 휴먼증강 유망 기술·서비스'라는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휴먼 증강(Human Augmentation)은 보조 장치나 시스템을 활용해 인간 신체와 감성 기능을 개선, 보완하는 기술과 서비스를 말한다.  고령 인구 증가, 정서·심리적 불안 확산 등 사회적 변화로 건강한 생활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관심이 많아지면서 떠오른 개념이다. 

이번 보고서에서 국가 지능화 종합연구기관인 ETRI와 기술예측 전문기관인 KISTEP 연구진은 '디지털 휴먼증강' 유망 기술과 서비스를 ▲신체 능력 증강 ▲두뇌 능력 증강 ▲감성 능력 증강 ▲디지털 휴먼 트윈 ▲공통 기반 기술 등 5개 영역으로 구분해 유망 기술·서비스 18개를 선정했다.. 
 
먼저, 신체 능력 증강 영역에서는 △엑소스켈레톤 기반 개인 맞춤형 재활 시스템 △의도 반영 근력 증강 슈트 △감각치환 기술/서비스 △지능형 시청각 증강 기술 △신체보호 및 인공감각 엑소스킨 △신종 감염병 대응을 위한 AI 기반 개인 면역 진단 시스템 △인공장기 지능형 관리 시스템 등 7개가 도출됐다. 
 
두뇌 능력 증강 영역에서는 △기억 저장/삭제 서비스 △AI 칩 삽입형 치매 예방/완화 시스템 △인지증강을 위한 다량정보 큐레이션 AI △증강인지 커넥티드 헤드셋/헬멧 △웨어러블/뇌 임플란트형 창의력 향상 시스템 등 5개가 선정됐다.
 
감성 능력 증강 영역에서는 △완전 다국어 통번역 및 수화를 해석하는 나만의 통역사 △마음을 나누는 AI 감성친구 △정신질환 치료를 위한 디지털 감성케어 △부(-)정 감정 인지 및 완화 디지털 서비스 등 4개 기술을 제시했다.
 
디지털 휴먼 트윈 영역에서는 △디지털 휴먼 바이오맵 기술울 제시했고 이어, 공통 기반 기술 영역에서는 △인간과 기계의 상호작용 증강을 위한 지능형 인터페이스 기술을 제시했다.
 
ETRI 김명준 원장은 “AI를 비롯한 ICT 발전은 휴먼 2.0 이상 시대를 열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주요국들이 기술과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관련 투자를 확대하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보고서가 우리나라도 관련 정책 수립과 R&D 투자를 통해 인류 삶의 질을 드높이는데 이바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ISTEP 김상선 원장은“이번 보고서는 양 기관이 연구 협업을 이루며 국가 R&D 기획 및 전략 수립 시너지를 이룬 결과물"이라며 "앞으로도 다양한 ICT 분야에서 정부출연 연구기관 간 협력을 이룰 수 있는 연구 환경이 조성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