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연, '산업빅데이터거래소'에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구축 및 개방
상태바
한의학연, '산업빅데이터거래소'에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구축 및 개방
  • 박장호 기자
  • 승인 2020.12.23 15: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용 생물자원 정보, 고문헌 약용 생물자원 정보 등 6종 데이터 상품 생산

[위즈뉴스] 한국한의학연구원(이하 한의학연)은 23일, 김상균 박사 연구팀이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지원하고 한국임업진흥원이 추진하는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을 통해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를 구축 및 개방했다고 밝혔다.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구축’ 사업은 공공과 민간의 협업을 통해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를 구축하고 데이터 생산 및 유통을 활성화해 데이터 거래의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산림 빅데이터 거래소 화면 / 사진=한의학연
산림 빅데이터 거래소 화면 / 사진=한의학연

한의학연은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를 주제로 사업에 참여해 지난해(1차년도) 인프라 구축을 완료했고, 올해부터 내년까지 데이터 생산과 거래 및 활용을 위한 연구를 이어가고 있다.

지금까지 한의학연은 약용 생물자원과 관련해 △약용 생물자원 정보 △고문헌 약용 생물자원 정보 △산림 약용생물자원 정보 △구성성분 정보 △단백질 정보 △약용 생물자원 활용정보 등 6종의 상품을 생산했다.

약용생물 관련 6종 상품 / 사진=한의학연
약용생물 관련 6종 상품 / 사진=한의학연

6종의 상품은 식약처에서 고시하는 500여 개의 약용 생물자원을 기반으로 총 2천 8백만여 건의 데이터를 포함하며 그 규모는 약 90GB이다.

특히, 약용 생물자원 정보의 경우 한의학 교과서 등에 나오는 약재의 효능 및 주의사항에 관한 정보를 일반인들도 알기 쉽게 가공해 제공한다. 또, 구성성분 정보에서는 의료, 바이오 등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한의 약용 생물자원의 구성성분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단백질 정보에서는 해당 구성성분과 연관된 바이오 정보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약용 생물자원의 복용 및 주의사항, 분포, 가격, 사진 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센터에서 생산·가공한 데이터는 산림 빅데이터 플랫폼 거래소(https://www.bigdata-forest.kr) 및 약용 생물자원 빅데이터 센터 홈페이지(http://kmbigdata.kr)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연구팀은 내년까지 6종의 상품에 대한 51GB규모, 천 5백만 건의 데이터를 추가 생산해 공개할 예정이다.

한의학연 김종열 원장은 “이번에 구축·개방된 약용 생물자원의 빅데이터가 다양한 산업에 유통 및 활용됨으로써 새로운 먹거리 창출 및 국민 건강을 위한 기반으로 역할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