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면적 그래핀 고속 검사 기술 개발" 중앙대 손형빈 교수팀 논문,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등재
상태바
"대면적 그래핀 고속 검사 기술 개발" 중앙대 손형빈 교수팀 논문, SCI급 저명 국제학술지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20.09.27 2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지 ‘Advanced Materials’ 9월 24일자 인사이드 백 커버 논문 선정 및 게재
국제학술지 Advanced Materials 속지(inside back cover)에 소개된 연구내용 모식도 / 자료이미지=한국연구재단
국제학술지 Advanced Materials 속지(inside back cover)에 소개된 연구내용 모식도 / 자료이미지=한국연구재단

[위즈뉴스] 그래핀 표면의 결함을 500만 화소의 카메라로 수 초 내 살펴볼 수 있는 고속 품질검사 방법이 제시되었다. 

그래핀(Graphene)은 탄소원자 한 층으로 된 얇은 막으로, 전기전도성, 열전도성, 투명성 등이 우수하다

한국연구재단(이사장 노정혜)은 27일, 중앙대 융합공학과 손형빈 교수 연구팀이 전사된 대면적 그래핀의 결함 및 잔류물들을 고속(수 초 내)으로 평가할 수 있는 광학기법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를 담은 논문은 재료과학 분야 SCI급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머터리얼즈(Advanced Materials, IF=27.482)’ 9월 24일자 인사이드 백 커버 논문으로 선정되어 게재됐다. 

논문명은 'Facile Morphological Qualification of Transferred Graphene by Phase-Shifting Interferometry'이다. 

촉매(구리) 기판에서 부도체 기판으로 그래핀을 전사하는 공정은 트랜지스터, 광센서, 바이오센서 같은 전자소자 제작에 필수적이다. 

전사 후에는 고가의 공초점 라만분광법이나 원자현미경을 이용해 수백 ㎛2면적 표면의 결함을 측정하는데 이 과정에 십 분 이상 또는 수 시간이 걸린다. 때문에 그래핀 소자의 대량생산을 위해 대면적의 (예 : 8~12인치 웨이퍼) 그래핀을 보다 빠르게 검사하는 방법이 필요한 실정이었다. 

위상천이 간섭계를 이용한 전사된 그래핀의 형태학적 정성평가 모식도 / 자료이미지=한국연구재단
위상천이 간섭계를 이용한 전사된 그래핀의 형태학적 정성평가 모식도 / 자료이미지=한국연구재단

원자 하나 두께인 아주 얇은 그래핀을 고분자 박막으로 코팅하고, 지지해 다른 기판에 옮긴 후 코팅을 다시 제거하는데, 이 과정에서 그래핀이 찢어지거나 주름이 생길 수 있고 고분자 박막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 불순물로 남을 수도 있다. 이러한 결함이나 불순물은 그래핀 전자소자의 성능저하 또는 불량으로 이어진다. 

연구팀은 기존 장비보다 구조가 단순한 위상천이 간섭계를 이용해 고해상도 카메라(5백만 화소)로 1 mm2 대면적 영역의 그래핀 표면을 4초 이내에 검사하는 데 성공했다.

쌀알 면적의 그래핀 영역에 대해 사진 4~7장을 연속적으로 얻고, 표면에서 반사된 빛의 위상을 계산했다. 그를 통해 표면의 높이 정보를 얻어 표면의 찢어짐이나 주름, 불순물 존재를 알아냈다. 

탐침이 표면의 여러 지점을 옮겨 다니며 순차적으로 측정해 나가는 기존의 방식 대비 속도가 크게 향상시킨 것이다.  

수 백 ㎛2 크기에서 가능했던 검사를 mm2 단위의 대면적으로 확대할 수 있는 실마리를 제공한 것으로 그래핀 외에도 원자층 두께의 다양한 이차원 소재로 확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연구팀의 손형빈 교수는 "이번 연구에서는 공초점 라만분광기와 같은 측정법에 비교해서 약 1,000배 이상의 속도 향상을 이루었지만, 이렇게 꼼꼼하게 12인치 웨이퍼 전체를 검사하기 위해서는 아직도 수십 시간 이상이 필요하다"면서 "산업계를 위한 그래핀 검사를 위해서는 검사속도 향상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지원사업 등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