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초음파 검진, 사망율 줄이는데 효과없다" 국립암센터 연구진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상태바
"갑상선암 초음파 검진, 사망율 줄이는데 효과없다" 국립암센터 연구진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20.02.17 23: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지 '갑상선(Thyroid, IF=7.786)' 최신호에 게재
국립암센터 로고
국립암센터 로고

[헬쓰in논문] 초음파검사를 잘 받으면 갑상선암으로 인한 사망을 피할 수 있을까? 

국립암센터는 17일, 정규원 대외협력실장과 암관리학과 전재관 교수 연구팀이 개인검진에서 널리 이용되는 초음파검사를 이용한 갑상선암 검진이 갑상선암 사망을 줄이는데 효과가 없다는 연구결과를 내놓았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서, 갑상선암의 역학적 특성조사와 암검진수검행태조사 자료를 이용했으며 이중에서 갑상선암 사망자 120명과 일반인 1,184명을 대상으로 환자-대조군 연구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이번 연구성과를 담은 논문은 SCI급 국제학술지 '갑상선(Thyroid, IF=7.786)' 최신호에 게재됐다. 

정규원 실장(왼족)과 전재관 교수 / 사진=국립암센터
정규원 실장(왼쪽)과 전재관 교수 / 사진=국립암센터

갑상선암 검진의 목적은 증상이 없는 일반인이 초음파검사를 통해 치료가능한 시기에 진단받고 갑상선암으로 인한 사망을 예방하는 것이다.

그러나 연구결과, 초음파검사를 이용한 갑상선암 수검 여부는 갑상선암으로 인한 사망에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 특히, 연령이나 성별뿐 아니라 갑상선암의 예후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학적 분류에 따라서도 검진 효과가 관찰되지 않았다. 

우리나라 국가암검진 권고안뿐 아니라 미국 질병예방서비스위원회 등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위해를 고려해 무증상 성인에 대해 갑상선암 검진을 권고하지 않는다.

하지만 지금까지 갑상선암 검진의 효과성에 관한 연구가 없어 갑상선암 검진의 권고 여부에 대한 논쟁이 끊이지 않았다.

이번 연구결과는 갑상선암 검진을 받지 않을 것을 권고하는 국내외 권고안의 의과학적 타당성을 뒷받침하는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구팀의 전재관 교수는 “초음파검사를 이용한 갑상선암 검진은 과진단 등 이미 알려진 위해뿐 아니라 효과성마저 없는 것으로 입증됐다”면서 “갑상선에 기저질환 등 문제가 없는 건강한 성인의 경우, 갑상선암 검진을 목적으로 초음파검사를 받을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국립암센터의 기관고유연구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