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AI) 활용한 주가 예측 연구" 세종대 유성준 교수 연구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상태바
"인공지능(AI) 활용한 주가 예측 연구" 세종대 유성준 교수 연구팀 논문, SCI급 국제학술지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19.12.10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수퍼컴퓨팅(The Journal of Supercomputing)' 게재 예정
유성준 교수 / 사진=세종대학교
유성준 교수 / 사진=세종대학교

[위즈뉴스] 세종대학교는 10일, 컴퓨터공학과 유성준 교수 연구팀의 ‘다중 모달 딥러닝을 이용한 주가 예측’에 관한 연구논문이 컴퓨터 과학 분야의 SCI급 국제학술지 '저널 오브 수퍼컴퓨팅(The Journal of Supercomputing, IF=2.16)'에 게재된다고 밝혔다. 

유 교수의 이번 논문 제목은 ‘다중 모달 딥러닝을 이용한 금융 데이터 결합’이며, 인공지능(AI) 기법을 이용해 다양한 금융 데이터를 융합하고 예측 오차를 줄일 수 있는 기술에 관한 내용이다. 

이번 연구결과는 기존의 금융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투자자의 감정이나 주관성을 배제하고 딥러닝을 활용한 정확한 주가 예측으로 각종 투자 전략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인공지능을 활용한 투자 시스템은 금용시장 정보에 빠르게 대응할 수 있고 정량적 예측을 기반으로 투자 수익률을 높일 수 있어 미래 금융시장의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유 교수 연구팀은 인공지능 기반으로 금융시장 상황에 맞춰 투자 모델을 자체적으로 진화시키는 ‘자가진화형 인공지능 투자시스템 개발’을 목표로 지속적으로 연구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의 자가진화형 인공지능 투자기술개발 과제 지원으로 수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