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한의학연구원 발간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MR)', SCI(E) 저널 등재
상태바
한국한의학연구원 발간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MR)', SCI(E) 저널 등재
  • 정 현 기자
  • 승인 2019.12.02 23: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의학 분야 국내 최초...2015년 한국연구재단 KCI 등재 이어, 2016년 클래리베이트의 ESCI 등재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IMR' 최근호 표지 / 사진=한의학연구원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IMR' 최근호 표지 / 사진=한의학연구원

[위즈뉴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최근, 영문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MR)’가 세계적 과학기술분야 논문 데이터베이스인 SCI(E)(Science Citation Index Expanded) 등재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한국한의학연구원이 발간하는 국제학술지 '통합의학연구’(IMR, Integrative Medicine Research)는 한의학 분야에서 국내 최초로 SCI(E)급 저널이 됐다.

클래리베이트 애널리틱스(Clarivate Analytics, 이하 클래리베이트)가 주관하는 SCI(E)는 학술 분야별로 국제적 영향력을 인정받는 논문 데이터베이스인 SCI(Science Citation Index)의 확장판이다.

이번 SCI(E) 등재로 전 세계 관련 연구자들이 IMR 논문을 보다 쉽게 검색 및 인용할 수 있게 됐다.

또, IMR은 클래리베이트의 부가 데이터베이스인 커런트 컨텐츠(Current Contents)와 연구 동향 트렌드 및 분야별 우수 연구자, 기관, 논문, 학술지, 국가 정보 등을 제공하는 ESI(Essential Science Indicators) 데이터베이스에도 동시에 등재돼 논문 정보를 보다 다양한 경로로 제공하게 됐다.

IMR201212, 한의학과 서양의학을 통합하여 과학적인 연구결과를 국제 학술계에 알리고자 창간됐다. IMR은 연간 4회 정기 발행을 비롯해 다양한 특집호를 발간해 왔다. 이러한 실적으로 기반으로, 2015년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KCI(Korea Citation Index)에 선정되었다.

이후, 국제학술계의 주목을 받으며 2016년에는 클래리베이트의 ESCI(Emerging Sources Citation Index)에 등재됐다.

2017년에는 미국 국립의학도서관에서 운영하는 PubMed Central(PMC)에 등재 되었고, 올해 초에는 영국 국립도서관의 AMED(Allied and Complementary Medicine Database)에 등재되는 등 국제학술지로서의 입지를 다져왔다.

IMR은 연중 상시 논문을 접수 받으며 게재료가 없는 오픈액세스 학술지로, 개별논문출판(Article Based Publishing)을 통해 빠른 온라인 출판을 지향하고 있다.  

IMR은 2012년부터 현재까지 연 4, 28호를 발간해왔으며, 논문 게재율은 14%(논문 거부율 86%) 수준이다.

미국, 호주, 영국, 중국 등 16개 국가의 통합의학 및 전통-보완 의학 분야 전문가 76명이 편집진 및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8년 기준 영향력지수(IF, impact factor)1.684이며 2019년도 공식 IFJournal Citation Report(JCR)를 통해 내년 6월 공개될 예정이다.

한의학연구원 김종열 원장은 “IMR이 한의학 분야 국내 최초로 SCI(E) 저널에 선정됨에 따라 질적 우수성을 인정받았고 국제적 위상을 한층 높였다지속적인 지원과 육성을 통해 향후 통합 및 보완 의학 분야 상위 10~20% 저널로 발돋움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IMR 논문은 홈페이지(www.sciencedirect.com/journal/integrative- medicine-research)를 비롯해 대중적인 학술검색 시스템인 PubMed (www.ncbi.nlm.nih.gov/pubmed) 및 구글 스칼라(https://scholar.google.com)를 통해 무료로 열람 또는 내려받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